[2022년 제3회 뉴스N제주 신춘문예]디카시 부문 당선소감 -박종민(부부)
[2022년 제3회 뉴스N제주 신춘문예]디카시 부문 당선소감 -박종민(부부)
  • 이은솔 기자
  • 승인 2022.01.0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종민 디카시인
박종민 디카시인

과분한 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당당하게 "신춘문예"라는 이름을 내건 상이라니.. 당선되지 않았다고 해서 심사위원님들을

원망할 일도 없었을 텐데..

눈맑은 그분들께 먼저 감사의 말씀을 전해 드리고 싶습니다.

그분들이 뽑아주지 않으셨다면 이렇게 소감문을 쓰며 따스한 시간을 보낼 일도 없었을테니까요.

4년전, 우연히 디카시를 만났습니다.

처음에는 그를 만만하게 보고 언제든 부르면 내게 찾아올거라 안이하게 생각했습니다.

호락호락한 친구가 아니라는 걸 알기까지는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진심으로 다가가려고 하는 제 모습에 마음이 움직였는지 이제는 하루만 못봐도 궁금한 사이가 되었습니다.

친구 잘둔 덕에 이렇게 큰상까지 받게 될줄이야..보기엔 왜소하지만 속은 꽉찬 벗에게 고마움을 표시하고 싶습니다.

뜬금없지만, 제 인생영화중 하나를 언급하겠습니다.

인식을 달리하여 새로운 시각으로 보면 뻔한 일상도 새롭게 다가와

짐자무시 감독의 "패터슨"...미국 뉴저지주의 소도시 "패터슨"을 배경으로 도시와 같은 이름의 버스기사 "패터슨"의 일상과 삶을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그영화를 보고나서 우리가 매일 마주하는 일상도 시가 될수 있구나.. 인식을 달리하여 새로운 시각으로 보면 뻔한 일상도 새롭게 다가올수 있음을 느꼈습니다.

패터슨이 쓴 시는 대부분 간결하면서 작위성 하나 없이 잔잔한 울림을 주었습니다. 순간, 일상을 즐기기에 디카시만한게 또 있을까.. 패터슨이 디카시를 알았다면 디카시로 마음을 표현했을 거란 상상을 하며 그 울림이 어찌나 컷던지 패터슨이된 심정으로 디카시와의 인연을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왕 즐기는거 여러사람이 즐겼으면 좋겠다는 바램에 무모하게 디카시집을 세상에 내놓았고 그이후 딱 일년만에 신춘문예 당선이란 통보를 받았습니다.

수상작이 저의 대표작이 되지 않도록 계속 정진해서 상의 권위를 높이는데 일조하는 것이 당선자로서 최소한의 예의라 생각합니다.

수상작이 세상에 나오는데 씨앗을 제공한 아내에게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저를 낳아주셔서 이런 영광스런 순간을 맛보게 해주신 부모님, 특히 지금 힘들게 투병중이신 어머니, 어머니를 지극정성으로 보살피고 있는 고마운 막내동생, 꽃을 피워보기도전에 세상을 등진 착한동생에게 이 상을 바칩니다. 감사합니다.

[프로필]

박종민
1964 년생
충남 보령 출생
한국외대 행정학과 졸업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