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렌티나 노브코비치(Valentina Novković) 시인은 러시아어문학과(제2외국어로 영어전공)를 졸업하고 세르비아 베오그라드에 거주하고 있으며 번역가, 작가, 저널리스트, 편집자로도 활동하고 있다.
도서관 "Milutin Bojić"에서 진행하는 ‘시인과의 대화’라는 정규 프로그램 책임자이며 세르비아 작가 협회 회원, 카자흐스탄 작가 협회, 세르비아 문학 협회 및 아동 문학 연구소 준회원이다.
그녀는 세르비아 Književne novine, Trag, Književni pregled, Brankovina, Buktinja, Stremljenja, Savremenik, Istok, Balkanske vertikale, 전자 잡지 Ekerman, Hyperboreja, Zvezdani kolodvor, Društvo živih pesnika 및 많은 문학 잡지에 시와 산문을 게재했다.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스페인, 베트남, 키르기스스탄, 폴란드, 루마니아, 마케도니아, 카자흐스탄 등의 잡지와 수많은 국내외 선집(Rahim Karimov, Alicia Kuberska, Dr Agron Shele, Quarlos Jarquin, Dr Marlene Pasini 등)에 작품을 발표하였다.
가장 중요한 선집 중 하나는 시인이자 산문 작가인 Leo Butnara가 편집하고 루마니아어로 번역한 것이 있으며 몰도바 작가 협회가 노벨상 후보로 지명한 수필가, 저널리스트 및 번역가가 언급한 선집에는 Marina Cvetayeva 외에도 Mayakovski, Rilke 및 기타 세계적으로 유명한 세르비아 시인 Valentina Novković가 있다.
그녀의 시는 러시아어, 영어, 마케도니아어, 루마니아어, 우르두어, 네팔어, 베트남어, 우즈벡어, 아제르바이잔어, 한국어, 중국어, 벵골어 등 여러 언어로 번역되었다. 시와 산문으로 많은 상을 받았다. 그녀는 4권의 시집 Timeless (Draslar, 2014) Drop on Drought (Parthenon, 2018), Puzzles of Tenderness (Liberland, 2021), and Poems from heaven (2022)을 출간하였고 소설집 Two Hours of Reality (AWS, 2020)를 출간하였다.
Liberland 출판사의 편집자로서, 그녀는 세르비아 및 주변 지역 예술가들의 작품을 편집하고 러시아어와 영어권 작가들의 작품을 번역하였다. 그녀는 Focus News, Konkretno, Pokazivač, Književna radionica Kordun 등의 저널리스트로 활동하였으며, 이곳에서는 러시아와 전 소련 국가의 많은 창작가와 전 세계의 작가들과 대화를 나누었다.
그녀는 문학 번역에 대한 다수의 상을 받았으며, 그중 하나로 몬테네그로 번역가 협회에서 우즈베키스탄의 저명한 작가인 라힘 카림의 2019년 최고의 번역된 산문집에 대한 상을 받았다. 그녀는 또한 라힘 카림예프 재단 시상과 현대문학 잡지 "Beyganc Kitap"이 수여하는 "알라냐 성"이라는 상을 최초로 수상했다.
그녀는 세계 각지의 작가와 시인들의 책 열 권을 번역했으며, 또한 세르비아에 게재된 전 세계 작가들의 수백 편의 시와 이야기를 번역했다. 그녀의 시는 14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의 사화집과 문학 잡지에 게재되었다.
땅의 소리를 듣는 유리
이것이 우리가 서로 사랑하는 방식이지. 부스러기 자체
그들은 입술 끝으로 움직이고,
커피는 미각에 놓인 세계의 바다를 욕망으로 여행하기로 하네.
녹차가 십자가의 수수께끼를 풀다.
다락방의 스크랩북에 놓이지 않을 나뭇잎과 미소가 끝났어.
목성이 금성에 세 번 윙크하면
우리는 카펫의 술을 곧게 펴고 벽에 손을 흔들 거야
출생의 비밀을 지키기 위해
나는 속삭임으로 다가오지!
측량할 수 없는 백조
빛을 향해 달려가는 길이.
내 손에는 벙어리들의 음반이 들려
기적의 일꾼들이여, 내가 자수정 입술로 당신을 만질 수 있도록,
그리고 나는 물을 운반하는 실이 아니야.
물병자리, 그냥 움직여
나는 끈질기게 맹세하네.
만일 내가 호기심의 광장에 있는 너라면
돌아왔어, 난 그걸로 충분해
만일 네가 나뭇잎을 꽃으로 바꾼다면
내 침묵을 기억하며
당신은 그녀의 왼발에 쉬었지.
그거면 충분해 나에겐 충분해
그의 캔버스는 백색의 힘을 깨닫고 있어.
나에게
물가를 따라 틀림없이 조율하는
어떤 소용돌이가 해체되는지 아는 것.
몇 시간 동안 미소의 비옷을 입고
입회식을 위한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지
우리는 항상 돌아가고 싶어 하지.
숨겨진 보석의 삼각형 속에서,
영원은 자장가 없이 잠들었어.
Ground listening glass
This is how we love each other: the crumbs themselves
they move to the ends of the lips, coffee decides
to travel the seas of the world placed
on the palate with lust.
Green tea solves the enigma of the cross
smiles and leaves that we will not press
for scrapbooks that are usually in the attic
they finish.
If Jupiter winks at Venus, three times
we will straighten the fringes on the carpet, wave at the walls
to protect the secret of childbirth.
I come with whispers
swans who could not measure
the length of the run towards the light.
In my hands I carry the records of the mutes
miracle workers, so that I could touch you with amethyst lips,
and I am not a water-carrying thread
Aquarius, just move
I swear persistently.
If I am you on the squares of curiosity
returned, it is enough for me
if you turn the leaves into flowers,
in memory of my silence
you rested on her left foot,
that’s enough for me it’s enough for me
whose canvases are just realizing the power of whiteness,
to me
which orchestrate infallibly alongside the waters
knowing which vortex distones.
Hours raincoat of smiles
get dressed, everything is ready for initiation rites
to which we always want to return.
In the triangle of hidden gems,
eternity fell asleep without a lulla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