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강정마을의 아픔에 함께하며 치유에 힘써주시는 도민과 국민 여러분께 거듭 감사"
[전문]"강정마을의 아픔에 함께하며 치유에 힘써주시는 도민과 국민 여러분께 거듭 감사"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0.12.30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도지사, 강정마을 주민 특별사면에 따른 담화문
원희룡 지사는 25일 강정천 체육공원에서 열린 강정마을 어울림 한마당 축제를 찾아 마을주민들을 격려했다.
원희룡 지사는 지난해 강정천 체육공원에서 열린 강정마을 어울림 한마당 축제를 찾아 마을주민들과 만났다.

강정마을 주민에 대한 특별사면을 환영합니다.

정부는 오늘 제주해군기지 건설 반대과정에서 형사처벌을 받은 18명에 대한 특별사면을 발표했습니다.

2017년 구상권 철회 결정, 2018년 문재인 대통령의 유감 표명, 2020년 해군참모총장 공식 사과 및 국방부의 행정대집행 비용 청구 직권 취소와 함께 이번 세 번째 특별사면은 강정마을 주민의 고통과 고민을 덜고, 치유와 화합의 길을 열어가는 뜻깊은 한 걸음이 될 것입니다.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을 바라는 도민의 간절한 마음에 부응해주신 대통령님과 정부,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제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과정에서 일어난 국가폭력과 인권침해로 강정마을을 중심으로 한 제주도민은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감당해야 했습니다.

마을은 반목과 대립의 소용돌이에 휩싸였고, 수 백 명의 평범한 주민들은 범법자가 됐습니다.

이번 특별사면으로 지금까지 39명이 사면되었습니다만, 아직 재판에 계류 중인 분들과 형이 확정되었으나 아직 사면되지 않은 분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강정마을에서는 빠른 시일 내에 사법적 절차를 마무리하여 추가 사면 절차를 진행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제주도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 과정에서 사법처리를 받은 모든 분들의 완전한 사면이 조속한 시일 내에 이루어지기를 정부에 간곡히 건의 드립니다.

정부가 약속한 지역발전사업과 강정마을 주민들이 요청한 공동체회복지원사업도 계획대로 진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제주도는 강정마을, 정부와 함께 지역발전계획 사업을 주민이 원하는 소득 및 일자리 창출 사업 중심으로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주도는‘제주특별자치도 강정지역 주민 공동체 회복 지원 조례’에 근거하여 공동체회복지원 기금을 설치운영해 나가겠습니다.

강정마을 주민의 고통과 상처를 치유하고, 남은 갈등을 모두 풀어 평화로운 마을공동체를 재건할 수 있도록 국가의 지원과 배려를 다시 한 번 요청합니다.

강정마을의 아픔에 함께하며 치유에 힘써주시는 도민과 국민 여러분께 거듭 감사드립니다.

2020년 12월 29일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원희룡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