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의 예비후보, 주민 의견이 반영된 역사, 문화, 생태자원의 복원과 활용
강성의 예비후보, 주민 의견이 반영된 역사, 문화, 생태자원의 복원과 활용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2.04.20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북공약 2 발표

안녕하십니까.  화북동 선거구 강성의 예비후보입니다.

화북동에는 제주도 기념물 제22호로 지정되어있는 ‘해신사’를 비롯한 환해장성, 별도연대 등 문화재가 다수 있으며, 4.3 잃어버린 곤을동 마을터와 큰짓물을 포함한 용천수가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역사와 문화, 생태자원이 다양하고 풍부합니다.

특히 해신사에서 진행되는 해신제는 도제로 승격되어 제대로 복원하고 보전해야함에도 불구하고 명맥만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욱이 해신사 복원에 대한 의견이 다르고, 사당의 위치나 방향에 대해서 보다 심도있는 재정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현재 문화재로 지정된 환해장성은 계속 훼손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방치되고 있습니다. 주변 주민들의 거주환경은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수의 용천수가 있음에도 관리 주체가 명확하지 않아서 매립되거나 기본적인 청소조차 되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방치수준에 있는 지역문화재에 대한 실태조사와 지역주민 참여한 복원과 활동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세부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남아 있는 역사와 문화, 생태자원을 제대로 복원하고, 활용하여 역동적인 지역공동체가 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화북공약 2>

  주민 의견이 반영된 역사, 문화, 생태자원의 복원과 활용
    1) 해신사 및 해신제 등 문화재 관리와 도제 격상 운영
    2) 화북천과 원명사 주변 문화공간 조성
    3) 화북천과 용천수 관리 및 활용 생태프로그램 도입
    4) 환해장성의 재정비 및 주민불편해소
    5) 유배길 및 유배문화의 조명과 활용방안 모색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