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제주돌문화공원 '디카詩 공모전’, 심사결과 발표
[공모전]제주돌문화공원 '디카詩 공모전’, 심사결과 발표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1.11.26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 1명 100만원 도지사상+최우수 2명+우수 5명+장려 10명 선정
상금 100만원 대상 주인공 한정윤씨(경기도 양주) '데칼코마니' 당선
좌재봉 소장"관심과 참여 고마움 전해...향후 기발한 작품들 나오길"
윤석산 시인 "'새로운 '디카시 시학’ 마련하는데 참고할만한 작품들"

 

대상으로 선정된 '데칼코마니'

국내 최대 돌문화공원을 알리고 체험을 해보는 즐거운 시간을 갖기 위해 마련된 디카시공모전이 마무리됐다.

제주돌문화공원관리소(소장 좌재봉)가 주최하고, 제주돌문화공원 디카시 공모전위원회(돌문화공원관리소/뉴스N제주)가 주관으로 실시한 ‘2021 제주돌문화공원 디카詩 공모전’ 당선작이 결정됐다.

이번 응모작은 총 164명의 총 403편이 접수될 만큼 첫 공모에 많은 관심을 가졌는데 마감 이후에도 접수가 되는 등 큰 호응을 가졌다. 

직접 돌문화공원을 방문해서 디카시를 작성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관심을 가진 도민을 비롯한 관광객들의 반응이 큰 반향을 일으켰다.

최종 심사결과 상금 100만원 대상의 주인공에는 한정윤씨(경기도 양주)의 '데칼코마니'가 선정됐다.

또한, 상금 70만원의 주인공 최우수상에는 이선희씨의 '푸른들판 흑돼지들', 이태경의 '신들의 회의'가 차지했다. 

상금 50만원이 지급되는 우수상에는 이수정씨, 정상섭씨, 조현진씨,이미연씨, 양영숙씨가 수상했다.

상금 30만원이 지급되는 장려상에는 고재성씨 외 9명이 당선작으로 뽑혔다.

한편 이번 공모전은 지난 8월 2일(월)부터 10월 29일(금)까지 작품을 접수했으며 총 164명이 응모에 403편의 작품이 접수됐다.

접수마감 후 18일 예심 및 본심에 들어갔다. 윤석산 시인(전 제주대학교 국문학과 교수, 한국문학도서관 대표)이 전체 심사위원장을 맡고 강봄 시인, 소하 시인, 오경희 시인, 임관표 시인, 홍창국 시인 등이 함께 작품을 분류하고 1차 선별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논의를 거듭한 끝에 예심에서 디카시 수상작품 18편의 두배수인 36편을 본심에 올렸다. 

이번 심사기준은 주제적절성 30%, 창의성 30%, 촬영기술 20%, 활용성 20%로 철저한 심사를 거쳐 작품 18편을 엄선했다.

이날 예심을 통과한 총 작품 중 심사위원장 윤석산 전 교수의 최종심사를 통해 대상을 결정했다. 

한편, 디카시 공모전 시상식은 오는 12월 1일경 제주돌문화공원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별도의 시상식은 갖지 않기로 했다.

좌재봉 소장은 "제주돌문화공원의 숨겨져 있는 인문학적 가치와 자연친화적인 아름다움을 기록화하고 명소화하기 위하여 '누구나 한번, 다시 찾고싶은 돌문화공원 디카시 공모전'을 개최했는데 많은 관심과 참여에 고마움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제주돌문화공원을 찾아오셔서 멋진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기발한 작품들을 많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수상자 명단
▲대상(상금 100만) 
△한정윤 ‘데칼코마니’
▲최우수(상금 70만) 
△이선희 ‘푸른 들판 흑돼지들’  △이태경 ‘신들의 회의’
▲우수상(상금 50만)  
△이수정 ‘행복의 조건’ △정상섭 ‘장군들의 귀환’ △조현진 ‘여섯 공주와 돌 하르방’  △이미연 ‘익어가는 가을’ △양영숙 ‘제주 어멍’ 
▲장려상(상금 30만) 
△고재성 ‘흔적’ △양영민 ‘리허설‘ △현수미 ‘문을 열어요’ △양순진 ‘제주의 꽃‘ △김순이 ‘기다림‘ △이성화 ‘시나브로‘ △서준영 ‘합창‘ △김영호 휴(休)‘ △김순복 ‘도둑‘ △최용찬 ‘제주 아이돌’ 

◆심사평 

-'새로운 ‘디카 시학의 전범(典範)’으로 삼을만한 작품들'

심사위원장 윤석산 시인
심사위원장 윤석산 시인

이번 공모는 <제주 돌문화 공원>에 가 직접 찍지 않으면 응모할 수 없는 주제라서 얼마나 많은 분들이 참여하실까 걱정했었다. 그러나 예상보다 많은 분들이 응모하고, 아주 뛰어난 작품들이라서 우리는 ‘제주의 역사와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디카시의 속성’을 잘 살려야 하며, ‘새로우면서도 긍정적인 가치관’을 담은 작품을 뽑자는 기준을 추가했다.

당연한 것처럼 보이는 ‘디카시의 속성’을 잘 살려야 한다는 기준은 지금 우리 디카시는 시상(詩想)을 떠올리던 순간만을 고집해 사진의 독립성을 훼손하고, 자유로운 상상을 제한하고 있다는 생각 때문에 추가한 기준이다.

또 ‘새로우면서 긍정적인 가치관’을 제시해야 한다는 기준은 현대로 접어들어 새롭지 않으면 거들떠보지 않는 감상자들의 경향 때문에 긍정적이고 전통적인 가치관을 부정해온 문제점을 바로잡기 위한 기준이다. 시각 예술과 언어 예술을 결합시킬 경우 아무리 자주 다뤄온 제재도 새롭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기준으로 예심을 통과한 작품들을 살펴본 결과, 한정윤, 이선희, 이태경, 이수정을 비롯한 20여 명의 작품들이 우리의 시선을 잡아끌었다. 우선 ‘천년을 서 있어도/배도 안 고픈가 보다’라는 2행시와 돌문화 공원의 풍광을 결합시킨 이선희의 「푸른 들판 흑돼지」는 제주가 이렇게 아름답고 깨끗하구나, 그래서 흑돼지 고기도 맛있는가 보다고 상상하게 만들었다.

최우수상 이선희씨의 '푸른들판 흑돼지들'

또 숲 속의 아홉 돌하르방들이 석반 위에 놓인 작은 돌을 둘러싸고 회의하는 것 같은 사진과 ‘오늘은 누구의 소원을 들어줄꼬?’라는 시를 결합시킨 이태경의 「신들의 회의」는, 제주는 신화의 섬이고, 제주 신들은 인간 위에 군림하지 않고 돕기 위해 고민한다는 걸 무의식 속에 심어줘 누구나 와서 살고 싶게 만들 것 같았고, 두 쌍의 부부 석불과 ‘옆지기가 있어 금수저 옥수저가 부럽지 않다’를 결합시킨 이수경의 「행복의 조건」은 부부 철학을 다시 생각하게 만드는 작품이었다.

그러나 우리는 한정윤씨의 '데칼코마니'에서 눈을 뗄 수 없었다. 초현실주의자들의 화법을 제목으로 내세워 무슨 이야기인가 궁금하게 만들고, 배경을 흐릿하게 찍어 대상에 집중하도록 유도하고, 한 쪽이 큰 연잎과 조금 작고 아래가 갈라진 연잎 위의 이슬방울들을 찍어 대조시킨……. ‘사랑하면 둘이 닮아간데…… 이따금씩 터지는 웃음소리도’라는……, 같으면서도 다른, 그러면서도 같음을 지향하는 이 작품은 새로운 디카 시학을 마련하는데 누구나 참고할 만한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축하드린다, 모든 수상자들에게. 그리고 부탁드립니다, 모든 응모자들에게. ‘새로운 디카시 시학’을 마련하는 데 앞장서 우리 디카시가 전 세계를 계속 이끌어가자고.

2021년 11월 일

심사위원장  윤석산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