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 기고]소통협력센터에서 여러분의 시도를 응원합니다
[시정 기고]소통협력센터에서 여러분의 시도를 응원합니다
  • 뉴스N제주
  • 승인 2021.03.29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정인 제주시 자치행정과
양정인 제주시 자치행정과

우리는 일상 속에서 다양한 문제들과 마주하고 있다. 생활 속 작은 불편에서부터 시민 다수가 공감하는 지역의 현안과 이슈도 있다.

하지만 실생활과 밀접한 문제라 하더라도 무엇이 진짜 문제인지 정의하기도 쉽지 않고, 해결 방안을 찾는 시도는 더욱 막막하게 마련이다.

제주시 소통협력센터에서는 공모를 통하여 시민 스스로가 일상생활의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생활실험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지역 문제를 정의하고 탐구하는‘제주생활탐구’를 통하여 도내 개인, 소모임, 단체, 법인 등으로 이루어진 33개 팀이 다양한 의제를 가지고 사업에 참여했다. 4.3 역사유적지 안내판 조사, 발달장애 아동의 건강한 돌봄프로그램 시도, 장애아동 부모의 쉼을 위한 공동체 프로그램, 제주 추가배송료 문제의 공론화, 야외에서 놀 기회가 부족한 아이들을 위한 놀이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관점에서 생활 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올해는 지역 문제 해결 시범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제주생활실험’ 사업도 새로이 시작하고 있어,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단체나 법인 등에서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면 좋겠다.

작지만 의미 있는 문제에 대해 질문을 품고 있다면 생활 속 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대화를 통해 해결책을 찾는 지역공론장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환경을 위한‘텀블러 오래 쓰세요’, 관광객에게 쓰레기 줄이기와 안전 운전을 독려하는 ‘한봉투 챌린지와 제주할망 보호운전 챌린지’, 선주민과 정착민 간의 벽을 허물기 위한 ‘우리 모두 제주 n년차 제주도민입니다’, 반려견 산책 예절을 공유하는 ‘물부엉가개’등 4개의 캠페인을 기획부터 실행까지 참여자들이 추진하기도 했다.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고민하고 협력할 수 있는 계기가 주어진다면 문제 해결의 길은 어렵지만은 않을 것이다.

4월 13일까지 이루어지는 소통협력센터 활동지원 사업 공모에 많은 분들이 참여하여 주민이 적극적으로 제주의 가치를 찾아가는 사회혁신 문화가 제주 사회에 널리 확산되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