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노력
[기고]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노력
  • 뉴스N제주
  • 승인 2022.07.13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재연 서귀포시 여성가족과
허재연 서귀포시청 여성가족과
허재연 서귀포시청 여성가족과

어린이집에서의 아동학대는 어린이집에서 힘든 시간을 보낸 아이에게,

그 힘든 시간을 함께한 아이에게,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는 부모에게,

아이들이 좋아서 보육에 대한 사명감으로 현장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에게......

그 상처는 매우 크고 깊으며 아프다.

다행히 우리 서귀포시에서는 최근 3년간 어린이집 내 아동학대가 발생하지 않았으나, 아동이 안전하고 건강한 서귀포시를 위해 어린이집연합회 등 유관기관과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서귀포시, 서귀포시어린이집연합회, 서귀포시아동보호전문기관간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협약(MOU)을 2019년 체결해 현재 까지 유지하여, 아동학대에 사회적 인식개선을 위한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 전개 , 보육교직원 및 아동에 대한 아동학대 예방교육 실시, 아동학대 발생 시 피해 아동 및 피해 가정에 상담 등 적극적인 대처를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열린어린이집 확대, 보육교직원의 업무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보조교사 지원, 장애아전문어린이집 인건비 지원 시범사업(아동대 교사 비율 개선사업) 운영, 부모와 보육전문가가 참여하는 부모모니터링단 운영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서귀포시육아종합센터와 연계한 보육교직원 대상 아동학대 예방 프로그램 및 교육을 운영하고 부모대상 양육 상담 및 교육과 아동대상으로 찾아가는 유아모래놀이(집단상담)도 실시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서귀포시어린이집연합회 주관으로 서귀포시 어린이집 115개소, 서귀포시육아종합지원센터, 서귀포시아동보호전문기관이 참여해 지역신문사(7곳)에 아동학대 예방 챌린지 홍보를 통한 어린이집의 자정적 노력을 하였다.

이러한 노력들이 계속된다면 아이는 건강하게 뛰놀고 교사는 보람을 느끼며 현장을 떠나지 않고 부모는 어린이집에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어 ‘아이·교사 ·부모 모두가 행복한 어린이집 운영이 지속될 것으로 기대해본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