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2019년도 문화·관광·체육 분야에 총 487억원 투입
제주시, 2019년도 문화·관광·체육 분야에 총 487억원 투입
  • 현달환 기자
  • 승인 2019.01.09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도 제주시 총 예산 1조 4127억원 대비 약 3.5% 규모
제주시청
제주시청

제주시는 “문화·관광·체육을 통한 행복 도시 제주시 조성”을 목표로 2019년도 문화·관광·체육 분야에 487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국비 72억원, 지방비 412억원으로 구성된 이번 예산은 제주시 총 예산액인 1조 4127억원 대비 약 3.5%규모이다.

문화예술과에서는‘문화로 시민이 행복한 문화도시 조성’을 위하여 총 132억 7천 3백만원의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다.

주요사업내용으로는 ‘제주다움’을 담은 문화콘텐츠 육성 강화를 위하여 ▲2018 문화관광체육부 공모사업인 ‘문화의 달’행사를 개최하고▲제주의녀 홍윤애의 일대기를 그린 ‘섬에서 사랑을 찾다’라는 창작연극 공연과▲제3회 전국문학인 제주포럼 개최를 통하여 제주 문학 발전의 구심점을 마련할 계획이다.

시민의 문화 복지 향상을 위한 인프라 확충을 위하여▲문화도시 조성사업 추진을 통하여 시민 주도의 문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문화센터 3곳(외도, 용담, 삼양)을 건립 및 개관하고 해변공연장 기능보강 사업을 통하여 생활 속 문화 향유 기회 확대를 제공할 것이다.

시민 일상 속 어디에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탐라국 입춘굿, 거리예술제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를 운영하고,▲뮤지컬 아카데미, 예술교육 강좌 운영을 통해 차세대 예술가를 육성하고▲도립 제주예술단 운영을 통하여 3·1운동 100주년 기념 음악회 등 정기·기획 연주회를 개최할 예정이며,제주 문화유산의 체계적 보존관리 강화를 위하여▲문화재 인근 건축 및 개발행위에 대한 면밀한 영향검토 실시▲근현대사 유산과 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았지만 지원이나 보호가 필요한 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존하는 등 미래유산 보존사업에 앞장선다.

또한, 교류도시 간 우호 협력 강화로 국내·외 교류 활성화를 위하여▲문화·체육·청소년 교류 등 다양한 분야의 국제 교류를 추진하여 교류 내실화 및 전략적 상호협력 체계를 구축할 것이다.

관광진흥과는‘시민과 관광주체 모두가 행복한 관광도시 조성’을 위하여 총 108억 1100만원의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다.

주요사업내용으로는 제주 관광의 질적 성장을 위한 관광객 수용태세 개선을 위하여▲관광사업체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친절교육’ 실시,▲관광안내소 및 외국어 통역안내원 배치 운영,▲자치경찰 합동단속을 통하여 숙박업소 총괄 감시체계를 구축하고▲관광콘텐츠 발굴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추자-마라 매력화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제주의 전통과 특색이 어우러지는 지역축제 활성화를 위하여▲2019 문화관광체육부 축제평가에서 최우수 축제로 선정된 제22회 제주들불축제 추진과▲전농로, 애월읍 장전리 일원에서 개최예정인 제28회 왕벚꽃축제 추진,▲제주해변공연장, 해안도로 등 제주시 일원에서는 레저스포츠대축제를 개최할 것이다.

건전하고 경쟁력있는 관광사업체 환경 조성을 위하여▲미등록 관광사업 운영사례 수시 모니터링 및 단속을 실시하고▲관광사업체 운영 매뉴얼 제작 및 워크숍 등 실시하여 관광사업체 역량강화를 도모할 예정이고,관광기반 및 편의시설 정비를 통한 매력적인 관광지 조성을 위하여

▲새별오름 관광자원 개발사업 및 곽지·협재·김녕 관광지 편의시설 정비사업 등을 추진하여 국내외 관광객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이용여건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별빛누리공원 시스템 개선을 통한 운영 활성화를 위하여 ▲별빛누리공원 천체투영실, 전시실, 관측실 등 노후 관람시설을 개선하고 ▲천체테마형 특별 체험행사 및 교육 프로그램 추진을 통하여 방문객에 특별한 체험행사와 천문 융합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체육진흥과는‘시민이 참여하고 즐기는 생활체육 운영’을 위하여 총 180억 8600만원의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다.

주요사업내용으로는 건강하고 활력있는 생활체육 육성을 위하여 어르신, 여성, 유소년, 저소득층 대상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기존 41개에서 43개 종목으로 확대 운영하고 시민이 안전한 공공체육시설 확충 및 정비를 위하여▲동복리체육센터, 고내체육공원시설 등 공공체육시설 확충,▲우도면과 구좌읍 상도리 2개소에 전천후 게이트볼장 신축,또한, 스포츠산업 육성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하여▲공공체육시설물 무료이용 제공, 제주지역 생산품 및 훈련용품 지원 등 각종 편의와 인센티브를 전지훈련팀 방문 시 제공하여 읍면동 지역균형 발전 도모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도서관은 ‘책으로 소통하고 행복지수를 높이는 공공도서관 운영’을 위하여 48억 7200만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우당도서관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책으로 소통하고 행복지수를 높이는 책 읽는 제주시 구현을 위하여 ▲2019 제주독서문화대전 개최, ‘책 읽는 제주시’ 등 독서진흥운동 추진 및 북(Book) 콘서트를 운영하여 독서 문화진흥을 위한 ‘책 읽는 제주시 운동’을 추진할 것이며,▲이용 편의를 위한 U-도서관 서비스를 확대하여 다양한 자료를 수집․제공하고▲우당도서관 기능보강사업(구내식당 증축)을 통하여 도서관 편의 시설 증진을 도모하고자 한다.

한편, 탐라도서관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독서로 시민의 행복을 가꾸는 도서관 조성을 위하여▲내진보강사업과 태양광발전 시설사업을 통하여 안전한 도서관 환경을 조성하고▲U-도서관서비스 구축 등 스마트도서관 구축으로 시민의 지식 정보 접근성을 강화할 계획이고▲‘북토리(Booktory)’ 운동 등 독서캠페인 전개를 통하여 시민 참여형 도서관을 운영할 예정이다.

제주아트센터는 ‘격조 높은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공연장 운영’을 위하여 16억 6100만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주요사업내용으로는 품격 높은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민의 문화수준 향상을 위하여 ▲국제규모의 오페라 및 뮤지컬 등 대규모 작품을 초청 공연하고 ▲출연진 대기실, 편의시설 등 노후 무대장비에 대한 기능보강사업을 추진하여 제주시민에게 품격있는 예술공연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제주시 관계자는 “앞으로 2019년도 ‘시민이 주인인 행복도시’라는 시정 슬로건에 맞춰 문화․관광․체육 분야에서 다양한 시민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을 구현하여 제주만의 색깔을 갖춘 ‘역사․문화도시, 제주시’를 조성할 것”이라며 “제주시민이 더욱 높은 삶의 질을 향유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