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제2공항 주민투표 거부한 오영훈 도정, 도민들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온전한 포기 선언
[전문]제2공항 주민투표 거부한 오영훈 도정, 도민들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온전한 포기 선언
  • 김진숙 기자
  • 승인 2023.07.28 2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성명
정의당 성명
정의당 성명

 

결국 제2공항 주민투표 거부한 오영훈 도정, 도민들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온전한 포기 선언이다!

오영훈 제주도정이 결국 도민들의 자기결정권 실현 요구를 무참히 짓밟았다.

오영훈 도지사는 27일 제2공항 주민투표 추진 여부를 묻는 주민투표 실시를 국토부에 건의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이는 최근 여론조사 결과에서 드러났던 것처럼, 주민투표 또는 공론조사 실시가 필요하다는 대다수 제주도민들의 입장과는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도지사 취임 이후, 자신이 정치가가 아닌 행정가로서 일하겠다던 오영훈 도지사의 말의 진의가 드러난 것이다. 그것은 자신에게 돌아오는 정치적 리스크는 회피하고, 임기만 잘 채우겠다는 정치적 보신주의의 민낯이다. 그럴듯한 미사여구로 포장했지만 결국은 구상유취에 다름 없는 것이다.

또한, 오영훈 도지사의 주민투표 실시 거부는 도지사로서 도정에 대한 무한책임을 회피하겠다는 선언과 마찬가지다. 그리고 윤석열 정부와 제2공항 갈등의 씨앗을 뿌린 전임 도지사 원희룡 국토부 장관의 뜻에 따르겠다는 것에 다름 없다. 위대한 제주도민 시대를 만들어 가겠다던 오영훈 도지사가 결국엔 윤석열 대통령과 원희룡 국토부 장관에 굴종선언을 한 셈이다. 도민들의 찬반양론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나온 오영훈 도지사의 책임회피 선언은 앞으로 제주 사회에 큰 혼란을 불러올 것이다.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는 제2공항 건설의 공식적인 신호탄이 될 것이다. 오영훈 도정은 알맹이 없는 요구사항을 국토부에 제출하겠다는 것을 명분으로 자신의 책임을 면피하는 대신, 제주도민들에게는 도민사회에 심각한 갈등의 폭탄을 던짐으로써 이후 도민사회에 엄청난 후폭풍이 예상된다는 것이 너무나도 자명하다.

앞서 강정 해군기지 건설 갈등의 후과를 심각하게 치렀던 제주 사회가 앞으로 맞게 될 제2공항을 둘러싼 도민사회의 갈등과 그로 인한 심각한 후유증은, 오로지 오영훈 도지사의 책임임을 분명하게 선언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