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초, 스스로 계획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현장체험학습
시흥초, 스스로 계획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현장체험학습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06.26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초, 스스로 계획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현장체험학습
시흥초, 스스로 계획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현장체험학습 (동문시장)

시흥초(교장 강향옥)는 지난 6월 23일(금) 3~6학년 대상으로 제주동부 일원에서 도전 탐구활동을 주제로 학생 스스로 기획하여 함께 만들어가는 현장체험학습을 운영했다고 26일 밝혔다.

6개의 팀으로 나누어진 3~6학년 도전탐구활동에는 각 팀마다 1~2인의 교사가 지원하여 3월부터 학생 다모임 시간이나 쉬는 시간에 탐방하고 싶은 곳을 스스로 찾고, 활동 계획을 세우도록 하여 5월 30일(화) 본교 심돌관에서 학생 다모임에서 현장체험학습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서로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흥초, 스스로 계획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현장체험학습(조개류 탐구)
시흥초, 스스로 계획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현장체험학습(조개류 탐구)

놀이시설팀은 우도에 있는 놀이시설 탐구하기, 먹거리팀은 제주동문시장에서 제주도의 특산물 탐구하기, 화산섬팀은 만장굴, 김녕 미로공원에서 화산과 동굴과의 관계를 탐구하고, 오름팀은 성산일출봉과 동백유리공방에서 성산일출봉의 생성 과정 및 주변 환경 탐구하기, 제주바다팀은 성산리 광치기 해변에서 할 수 있는 놀이를 해보고, 해양생물 특히 조개류의 분포 파악하기, 바닷속팀은 아쿠아플라넷에서 바닷 속 해양생물 및 보호 방법 탐구하기를 실행했다.

이번 도전체험활동은 학생들이 생각한 것을 스스로 기획하여 더 의미가 컸고, 조금 두렵기도 했지만 친구들과 함께할 수 있어 재미있었고 뜻깊은 체험이었다.

강향옥 교장은 "다 모임 활동과 도전 체험 활동 기회 제공을 통한 모든 학생이 교육 주체로 교육과정 논의·결정에 참여하면서 도전 의식과 자아존중감 및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됐다"며 "학생들이 진취적인 생각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며 배움이 삶으로 연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