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두근두근 새 학기, 꿈바당 카드로 시작하세요
[기고]두근두근 새 학기, 꿈바당 카드로 시작하세요
  • 뉴스N제주
  • 승인 2022.03.01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보희 서홍동주민센터
현보희 서홍동주민센터
현보희 서홍동주민센터

매년 3월이면 학생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새 학기가 시작된다. 개학을 하면 새롭게 구입해야 되는 책들과 학업에 필요한 온라인 강의들이 생기게 마련이다.

하지만 학부모들 입장에서는 가정형편에 따라 자녀들의 새 학기 준비가 경제적으로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다. 이때 제주 꿈바당 교육문화카드를 발급받아 새 학기를 준비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해 보면 어떨까.

제주 꿈바당 교육문화카드는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동등한 수준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제주특별자치도와 도 교육청이 협력하여 취약계층 청소년들에게 학습 경비를 지원해주는 카드이다.

지원 대상은 도내 국민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의 초․중․고등학생, 한부모가족 초등학생, 양육시설이나 가정위탁보호 초등학생으로 한부모가족 중․고등학생과 양육시설이나 가정위탁보호중인 중․고등학생은 매월 서귀포시에서 지원하는 별도 수당이 있어 지원되지 않는다.

이 카드는 학습과 관련된 온라인 강의, 도서 구입, 독서실·스터디카페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초등학생의 경우 연간 30만원, 중학생은 40만원, 고등학생은 50만원이 충전된 카드를 지원해준다.

단, 70여 곳의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문화상품권, 문구류 등 학습도서 외 물품을 구입하거나 같은 책을 2권 이상 구입하는 경우는 지원되지 않는다.

특히 타인의 책을 구매하거나 강의를 대신 결제해줄 경우 카드 부정사용에 해당되어 사용이 정지되거나 사용금액을 반환해야 하며, 향후 카드 발급도 제한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꿈바당 카드 발급 신청은 3월 2일부터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학생 본인 또는 법정 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으며, 발급받은 카드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사용해야 한다.

미사용 금액은 이월되지 않고 자동 소멸되기 때문에 대상자께서는 서둘러 발급받아 지원 혜택을 놓치지 않길 바란다.

또한 지속되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지쳐있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제주 꿈바당 카드를 활용하여 보다 희망찬 새 학기를 맞이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