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정부의 문중원 열사 시민분향소 강제철거...노동 존중 포기 선언이자 선전포고
[전문] 정부의 문중원 열사 시민분향소 강제철거...노동 존중 포기 선언이자 선전포고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0.02.27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제주지역본부 27일 성명
민주노총은 29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39만명에 달하는 제주도내 모든 일하는 노동자의 노동기본권 실현을 위해 '2020년 권리찾기 캠페인'에 돌입했다.
민주노총은 27일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민주노총은 문재인 정부를 반드시 심판할 것이다.

지난해 11월, 한국마사회의 부정부패 등 부조리를 고발하며 부산경남경마공원에 한 기수가 자결했다. 그 이름은 문중원. 노동계와 유족, 시민사회는 문중원 열사의 억울한 죽음을 추모하고 문재인 정부에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 한국마사회 적폐 청산을 요구하며 대책위를 결성했다.

그리고 대책위에서는 지난해 12월 27일부터 서울 정부종합청사 옆 소공원에 문중원 열사 추모 시민분향소를 설치했다. 많은 시민이 열사를 추모하고 정부에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오늘로써 91일째. 열사는 장례도 치르지 못하고 차디찬 아스팔트 바닥에 누워있다. 유족은 매일 통곡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는 문중원 열사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요구에 ‘폭력’으로 응답했다. 정부는 오늘(27일) 오전 대규모의 용역과 경찰을 앞세워 시민분향소를 강제 철거했다. 이 과정에서 경찰과 용역의 폭력으로 유족을 비롯한 많은 추모객이 다쳤다. 또한 경찰은 폭력에 항의하는 추모객들을 강제연행하기도 했다. 문재인 정부는 사람의 죽음 앞에 사과는커녕 폭력으로 응답하는 비 인륜의 끝을 보였다.

민주노총은 정부의 문중원 열사 시민분향소의 폭력, 강제철거를 강력히 규탄한다. 그리고 오늘 자행된 정부의 폭력 만행을 문재인 대통령 스스로가 내뱉은 노동 존중 약속의 포기선언으로, 100만 민주노총 조합원에 대한 선전포고로 간주한다.

민주노총은 문중원 열사의 죽음에 ‘폭력’과 ‘연행’으로 응답한 문재인 정부를 반드시 심판할 것이다. 문중원 열사의 고향이며 과천, 부산·경남과 더불어 마사회가 경마장을 운영하는 등 그 어느 지역보다 큰 사업영역을 영위하고 있는 제주에서도 유족과 지역의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열사를 죽음으로 내몬 한국마사회와 문재인 정부에 대한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