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정의당 노동자, 농민 비례대표 기자회견 개최 결과
녹색정의당 노동자, 농민 비례대표 기자회견 개최 결과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4.03.31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정의당 노동자, 농민 비례대표 기자회견 개최 결과
녹색정의당 노동자, 농민 비례대표 기자회견 개최 결과

녹색정의당은 30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노동자, 농민 비례대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자리에는 김준우 녹색정의당 상임대표, 나순자 비례대표 후보, 김옥임 비례대표 후보 및 강순아 후보 등이 참석해 힘을 실었다.4

다음은 상임대표 여는 발언 전문.

◆김준우 상임대표 여는 발언

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녹색정의당 상임선대위원장 김준우입니다.

어제는 녹색정의당에 매우 뜻깊은 일이 있었습니다. 전세사기, 깡통전세 피해자분들이 국회를 찾아서 녹색정의당의 집단 입당식이 있었습니다. 그분들께서는 21대 국회에서 녹색정의당이 전세사기 특별법을 가장 먼저 발의했기 때문에 이렇게 가장 어려울 때 저희를 찾아주셔서 꼭 힘을 내라고, 녹색정의당이 22대 국회에도 꼭 필요하다는 말씀과 함께 입당을 해주셨습니다.

전세사기,깡통전세 피해자 전국대책위원회 주요 집행부분들이 당원가입을 해 주셨는데요. 제주도 대책위원장을 맡고 계신 김연신 위원장님도 함께해 주셔서 참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그 자리에서 녹색정의당의 존재 이유를 다시 한 번 일깨워주시는 말씀을 많이 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깊은 책임감과 꼭 살아남아서 녹색정의당이 22대 국회에서도 서민들과 약자들을 위해서 활약해야겠다는 다짐을 다시 한 번 해보게 되었습니다. 총선은 짧게는 4년, 길게는 10년 한국사회의 새로운 청사진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이제 총선이 10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아직까지 총선은 거대 양당의 잘못된 공천과 막말 파동으로 여전히 얼룩져 있습니다.

녹색정의당은 공천 잡음이 없었던 유일한 정당입니다. 아무런 잡음이 없었기에 오히려 뉴스가 되지 않아 언론의 주목을 받지 못하는 웃지 못할 일이 지금 벌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녹색정의당은 꿋꿋하게 정책과 인물을 중심으로 이번 총선을 돌파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총선의 첫 번째 가는 시대 정신은 단연코 윤석열 정권 심판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윤석열 정권 심판을 어떻게 하느냐라고 생각합니다. 누가 하느냐라고 생각합니다. 전세사기 피해자들이 이렇게 많은 상황에서 다주택자 그리고 자녀에게 증여를 불법적으로 하거나 불법 대출을 통해서 증여를 하려고 한 사람, 전세 사기 가해자를 변호한 사람, 이런 이들을 공천한 더불어민주당 혹은 조국혁신당은 정권심판의 자격이 다소 부족해 보입니다.

오직 노동자, 농민 그리고 전세사기 피해자들을 위해 활동해 온 녹색정의당의 자리가 22대 국회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저희는 생각합니다. 녹색정의당에 시민 여러분께서 많이 실망하셨지만 다시 한 번 지켜봐 주십시오. 특히 비례대표 후보들은 저희가 정말 자신 있게 내놓은 후보들입니다.

녹색정의당 노동자, 농민 비례대표 기자회견 개최 결과
녹색정의당 노동자, 농민 비례대표 기자회견 개최 결과

특히 오늘 이 자리에 함께하신 두 분을 조금 더 강조해서 설명을 드리고 싶습니다. 비례대표 1번 나순자 후보님께서는 이윤보다, 돈보다 생명이라고 하는 구호로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을 를 세 번이나 역임하셨습니다. 의료현장에서 노동현장에서 보건의료 전문가로서, 노동자로서 보건의료 분야의 공공성과 노동자의 노동조합 할 권리를 위해 힘차게 싸워주신 분입니다.

그리고 제 옆에 있는 우리 김옥임 위원장님은 제주도가 낳은 자랑스러운 농민운동가입니다. 전국여성농민회 회장을 역임하셨고 1세대 여성 농민운동가로서 80년대부터 지금까지 제주도 그리고 전국 곳곳의 농민 현장에서 농업, 농촌을 위해 싸유오신 참된 일꾼입니다.

여기 제 옆에 계신 나순자 후보님, 그리고 김옥임 후보님, 두 분모두 노동운동과 농민운동의 대중조직에서 최고 정점에 오르신 분들로 진보정당의 가치에 가장 부합하는 분들입니다. 이 두 분을 비례대표 1번과 5번에 배치할 수 있게 돼서 상임선대위원장인 저로서는 굉장히 뿌듯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김옥임 위원장님은 2008년까지 의원직을 역임했던 현애자 전 의원에 이어 제주 출신, 진보정당 비례 국회의원의 맥을 잇는다는 의미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주도민들께서 한 번 더 녹색정의당을 따뜻하게 바라봐 주신다면, 2018년 지방선거와 2020년에 총선에서 보내주셨던 득표만큼 성원을 보내주신다면 김옥임 위원장님까지 당당하게 국회에 입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안 문제 하나만 말씀드리겠습니다. 기후위기 시대에 녹색정의당은 선거 슬로건을 기후를 살립니다, 진보를 지킵니다. 정권심판 정의롭게! 로 정했습니다.기후위기가 일상의 변화를 가져올 것 같지 않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지역사회에 깊게 뿌리내리고 있습니다. 지역에 수확되는 어종이 달라지고 다양한 기후 현상으로 인해 김 양식도 지금 굉장히 작황이 좋지 않은 지 오래됐습니다. 어쩌면 잘 아시겠지만 감귤 농사도 더 이상 제주에서 지을 수 없는 날이 조만간 도래할지도 모릅니다.이러한 상황에서 농업의 문제는 기후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 기후문제를 가장 선도적으로 다룰 정당이 있어야 합니다. 노동문제가 그랬듯이 기후, 녹색, 농업의 문제도 진보정당의 자리가 국회에 있어야 거대양당을 강하게 견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탄소를 줄여야 하고 교통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할 시대에 제주 2공항을 무분별하게 추진하려고 하거나 이를 묵인하려고 하는 거대양당에게만 국회를 맡길 수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녹색정의당은 가장 분명하게 제2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제대로 된 정책정당이고 책임정당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주 2공항 문제 관련해서 힘있게 이 논란을 종식시키려면 역시 녹색정의당의 김옥임 후보, 그리고 제주을에 출마한 강순아 후보에게 힘을 실어주시길 간절히,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녹색정의당 비록 정의당 시절부터 비록 의석 수는 적었지만, 작지만 강한 정당이었습니다. 저희가 시민 여러분들께 약속드린 정책들, 공약들 반드시 이뤄내고 세상을 바꿔온 정당입니다. 다시 한번 지켜봐 주시고 다시 한 번 기회를 주십시오.

진보를 살리고, 기후를 살리고, 경제를 살리고, 서민을 살리는 정당, 원칙을 지키는, 책임을 지키는, 약속을 지키는 정당, 녹색정의당과 함께 정권심판 정의롭게, 이번 총선을 맞이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녹색정의당 노동자, 농민 비례대표 기자회견 개최 결과
녹색정의당 노동자, 농민 비례대표 기자회견 개최 결과

◆나순자 비례대표 후보 발언문

반갑습니다. 저는 녹색정의당 비례대표 후보 1번 나순자입니다. 간호사로서,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으로 30년 의료현장에서 환자곁을 지켰습니다. 녹색정의당에서 노동부대표이자 의료돌봄본부장으로서 노동과 의료돌봄을 대변하고 있습니다

우리 녹색정의당은 이번 총선에서 2500만 노동자를 가장 확실하게 대변하기위해 비례대표로 1번 저 나순자보건의료노동자를, 3번에는 이보라미 삼호중공업 조합원을, 4번에는 거리의 변호사 권영국 변호사를 선출했습니다. 그리고 200만 농민의 삶을 대변하기 위해 정당중에서 유일하게 김옥임 농민 후보를 비례대표 5번으로 선출했습니다. 김옥임 후보님까지 당선되기위해서는 보다 더 많은 분들이 정당투표 기호 5번을 찍어주셔서 됩니다

요즘 한 개 1만원. 사과값이 32년만에 최고라고 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대파 가격 875원 발언이 논란입니다. 무능한 정권하에서 서민물가는 폭등하고있습니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는 이 위기를 농사물 수입으로 잡으려 하고 있고, 보수 경제지들도 이를 부추기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가격만 잡으면 된다는 무책임한 발상입니다. 이미 기후재난은 시작됐고, 그 피해는 농민이 가장 크게 보고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는 농민의 고통에 전혀 공감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 녹색정의당은 농어민재해보상법 제정, 식량주권법 제정, 공공급식 확대 등을 공약으로 이미 발표했듯이 기후생태 관점에서 또 식량주권의 관점에서 이 문제를 일관된 정책으로 풀어가야 농민도 살고 우리 국민도 살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후위기, 불평등 양극화 시대. 노동자와 농민의 삶이 더 팍팍해지는 지금, 2500만 노동자와 200만 농민이 더욱 단결해서 이 위기를 돌파해야 합니다.

저는 민주노총 산하 산별노조인 보건의료노조에서 3번 위원장을 역임한 노동운동가로서 그동안 현장에서 늘 노동자 농민, 민중들과 함께 연대하면서 싸워왔습니다.

2007년 한미FTA 반대 현장에서 농민들과 함께 외국 자본이 우리 농민과 노동자의 삶을 잠식하는 것을 반대하는 투쟁에도 함께 했습니다. 2015년 백남기 농민이 쓰러진 민중총궐기 현장에서도 농민들과 함께 있었습니다. 우리 한국 현대사에서 우리 노동자 농민은 함께 연대 투쟁하면서 세상을 바꾸는 사회운동, 민중운동의 주역이었습니다.

기후가 무너지면 농민이 무너집니다. 농민이 무너지면 노동자의 삶도 무너집니다.

다가오는 4월 10일 총선. 식량주권 내팽개치고 농민의 삶 나몰라라 하는 윤석열 무능 정권 심판해야합니다. 노동자 농민이 힘을 합쳐 정의로운 심판을 합시다. 감사합니다.

녹색정의당 노동자, 농민 비례대표 기자회견 개최 결과
녹색정의당 노동자, 농민 비례대표 기자회견 개최 결과

◆기자회견문 전문

“노동자·농민 단결하여 진보정치 지켜내고

노동위기, 살농정책 끝내고 노동·농업 대전환를 열어가겠습니다”

사랑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녹색정의당 비례대표후보 1번 나순자, 5번 김옥임입니다.

먼저 ‘제주4.3 46주년을 맞아 4.3영령들의 영면을 빌며, 유가족 분들께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

비례 1번 나순자는 보건의료 노동자 후보입니다.

비례 5번 김옥임은 제주도 농민 후보입니다.

나순자 후보는 그 동안 국민의 보건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일, 노동자의 권리와 생존을 위한 현장노동자들의 투쟁에 앞장 서 왔습니다.

김옥임 후보는 지난 36년간 농사를 짓고 수입개방 농정을 반대하며 한중마늘협상 반대, 한칠레 FTA에서 한미FTA까지 쌀수입 개방 반대 등 우리 농업·농민을 지키기 위한 투쟁에 혼신의 힘을 다해 왔습니다.

우리는 비정규직 악법을 막는 국회 앞 농성에서 손을 맞잡았었고, FTA 저지와 쌀개방 반대 등 많은 투쟁에 연대하며 함께 해 왔었습니다.

제22대 총선 공식선거운동 3일차를 맞는 오늘.

최남단 제주도민들 앞에서 유일한 진보정당, 녹색정의당의 약속을 말씀드리고 응원과 지지를 호소하고자 함께 이 자리에 섰습니다.

그간 역대 정부는 기업과 자본 중심의 고도성장 정책과 저임금-저농산물 정책으로 일관해 왔고, 이 과정은 3,000만 노동자와 220만 농민들을 벼랑 끝으로 내몰았습니다. 금사과, 금대파에 소비자도 울고 농민도 웁니다. 이것은 엄연히 기후위기에 따른 결과인데도 거대양당은 기후위기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없습니다. 생계형 자살(OECD 국가 중 1위) 급증, 청년노동자의 사고사 등을 빈번하게 접하며, 국민들이 끔찍한 현실을 목도하게 되는 것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그러기에 22대 총선은 윤석열정부를 반드시 심판하는 선거가 되어야 합니다.

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제주도민의 70% 이상인 노동자와 농민은 지역경제를 받치고 있는 중요한 경제활동 주체입니다. 그러나 5인 미만 사업장의 노동자 비중이 전국 최고이고, 임금은 전국 하위권의 저임금에 머물고 있는 것이 제주 노동자들이 처한 비인간적인 현실입니다. 제주농민들은 농가부채 최고치에다 기후위기 최전선에서 하루 하루의 농사조차 불안하고 캄캄합니다.

정치가 바뀌지 않은 한 노동자·농민 등 사회적 약자들의 삶은 물론 뭇생명들에게도 죽음만이 있을 것입니다.

거대 기득권 보수양당만의 독점정치는 민주주의를 후퇴시키고 있고, 민생 파탄이 전면화되면서 한국사회의 불행한 미래를 앞당겨 왔습니다. 국민의힘은 물론이고, 지난 국회에서 182석의 압도적인 의석을 차지했던 더불어민주당 또한 이런 상황을 더욱 악화시켜 왔고, 더욱 가속화시킬 주범이라는 점은 이미 입증되었습니다. 또한, 총선 이후 사라질 반짝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더불어민주연합 등 꼼수 정치가 판치며 유권자들을 혼란케 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거대 보수양당의 속임수일 뿐입니다. 게다다 이름만 다른 조국혁신당도 별반 다를 바 없습니다. 사법개혁 하나 만으로 노동자·농민의 현실은 바뀌지 않습니다. 기후위기 극복, 노동자·농민의 생존권 확보, 국민의 의료와 돌봄, 성평등한 사회, 건강한 밥상.. 그 어느 것 하나 살려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녹색정의당 후보들은 윤석열이 거부권으로 팽개친 농민, 간호사, 노동자를 제대로 대변하겠습니다. 필수노동이라고 추켜 세우다가 내팽개치고, 폭등과 폭락 사이에서 고통받는 농사짓는 농민들을 버리고... 이렇듯 윤석열 정부에서 버려졌던 이들이 ‘우리’입니다. 나순자가, 김옥임이, 정의로운 정권 심판을 할 수 있는 ‘우리’의 대표입니다.

녹색정의당은 이미 이번 총선을 통해 기후·노동·돌봄 이 3대위기를 극복할 정책들과 사회대전환을 이루기 위한 비전을 밝힌 바 있습니다. 또한, 22대 총선에서 이런 위기들을 바꿀 각 부문과 분야별 공약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공약들을 실현할 인물들로 평생을 삶과 투쟁의 현장에서 온 힘으로 실천해 온 사람들을 비례대표후보들로 구성했습니다. 이 후보들은 지금 전국 곳곳의 일터와 삶터를 찾아다니며, 한국사회의 대전환의 기운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녹색정의당의 핵심 노동공약과 농민공약을 말씀드립니다. 이를 통해 노동위기, 살농정책을 끝내고 사회대전환을 만드는 초석을 쌓을 것입니다.

먼저,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동공약입니다.

먼저, 5인 미만 사업장에 근로기준법을 전면 적용하여 부당한 처우나 차별을 금지하고, 근로기준법상 최저임금 배제 조항을 전면 삭제하겠습니다. 노동자 건강 갉아먹는 심야노동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연간 1개월 휴가를 보장하겠습니다. 또한, 임금 삭감 없는 주4일제 노동을 실현하여 일과 쉼이 균형을 이루는 지속가능한 일상을 노동자에게 보장하겠습니다.

다음으로, 기후위기, 식략위기, 지역소멸 위기를 해결할 농민공약입니다.

첫째, 기후생태직불금, 농작물 재해보상제도로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220만 농어민 1인당 월 30만 원 기본소득 도입으로 소득 안정화를 꾀하겠습니다.

셋째, 10년 이내 농지 확보 30%, 식량자급률 60% 달성을 위해 식량주권법을 제정하겠습니다. 넷째, 친환경쌀 100% 생산하고, 지방대학 대학생부터 친환경 공공급식으로 ‘반값 밥상’을 보장하겠습니다.

다섯째, 직거래 공공도매시장으로 농민, 소비자 모두를 위한 적정가격을 보장하겠습니다.

여섯째, 농어민의 산업재해보상을 보장하고, 광역단위 산업폐기물 공공관리제도를 구축하여 산업폐기물 없는 농어촌을 만들겠습니다.

일곱째, 국가 예산에서 농어업 예산을 6%까지 증액하고, 농림축산식품부에 기후생태정책실 및 여성농민정책관을 신설하겠습니다.

사랑하는 도민여러분! 노동자, 농민 여러분!

저희가 지난 10여년간 진보정당으로서 부족했습니다. 국민들과 도민들의 눈높이와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노동자, 농민후보들이 먼저 모범이 되어 더 변화하고 혁신하겠습니다. 더 진보정당답게 변화와 혁신하는 길을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다수의 일하는 사람들, 바로 ‘우리’들의 현재와 미래를 희망으로 만들어나갈 선택을 해 주십시오! 기호 5번 녹색정의당을 찍어 주시기를 간곡하게 호소드립니다.

2024년 3월 30일

녹색정의당 비례대표 후보 1번 나순자 후보, 5번 김옥임 후보

녹색정의당 노동자, 농민 비례대표 기자회견 개최 결과
녹색정의당 노동자, 농민 비례대표 기자회견 개최 결과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