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재난 대비 예․경보시스템 고도화사업 추진
제주시, 재난 대비 예․경보시스템 고도화사업 추진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4.03.21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총사업비 4억 원 투입해 재난안전상황실 회의시스템 등 교체 -
정보화지원과장(직무대리) 채경원<br>
채경원 안전총괄과장

제주시는 재난발생 시 신속하게 상황을 전파하고, 다양해지는 각종 재난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재난 예․경보시스템 고도화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고도화 사업은 재난안전상황실, 재난감시 CCTV, 재난문자전광판 등 예․경보시스템에 대한 기능개선 및 내용연수가 지난 노후 장비의 교체를 위해 연차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금년 주요 사업의 내용으로는 총사업비 4억 원을 투입해 △재난안전상황실 회의시스템, △실시간 하천·적설·월파 감시를 위한 CCTV 18개소, △재난상황 전파를 위한 재난문자전광판 1개소 등을 교체할 계획이다.

또한 예․경보시스템 관측 데이터(강우, 적설 등)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관측데이터를 기상청 표준화 규격에 맞춰 데이터 공동활용 등 다양한 정책 수립 시 실측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한편, 제주시 관내에서 운영중인 재난 예․경보시스템은 지진관측시스템 1개소, 재난감시용 CCTV 82개소, 재난문자전광판 5개소, 하천관제시스템 18개소, 자동음성통보시스템 159개소 등이 있다.

채경원 안전총괄과장은, “재난발생에 대비한 신속한 대응체계를 확립하고, 시민들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