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농업분야 탄소중립 핵심기술 '바이오차' 실용화 기술 개발 착수
[이슈]농업분야 탄소중립 핵심기술 '바이오차' 실용화 기술 개발 착수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4.03.18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기술원, 바이오차 소재로 농림부산물 활용 기대…2027년까지 효과 검토
강종훈 국장,"바이오차 활용기술로 기후변화 적극 대응+농업환경 조성 일조"
강종훈 도 농업기술원 연구개발국장은 이날 오전 10시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가졌다
강종훈 도 농업기술원 연구개발국장은 이날 오전 10시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가졌다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은 최근 농업분야 탄소중립 핵심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바이오차(Biochar)에 대한 농경지 적용 기술 정립과 지역 농림부산물 자원 활용 제품 개발 연구에 착수한다고 18일 밝혔다.

강종훈 도 농업기술원 연구개발국장은 이날 오전 10시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농림부산물의 바이오차 가공 기술 최적화로 생산 기반 구축▲토양화학성 및 물리성 개선에 따른 토양개량제 대체 가능▲바이오차를 활용한 친환경적 토양 병해 방제 기술 보급▲바이오차 사용에 의한 온실가스 감축 이행 기반 구축▲탄소중립 실현을 통한 제주 환경적 가치 증진에 대한 기대효과를 설명했다.

바이오차(Biochar)는 바이오매스(Biomass)와 숯(Charcoal)의 합성어로 목재 등의 유기물을 산소가 없는 조건에서 고온(350℃ 이상)으로 열분해해 만든 탄화물질이다.

외관은 일반적인 숯과 비슷하지만 토양에서 분해되지 않고 유기탄소 형태로 탄소를 고정하는 효과가 있어 목질계 바이오차 1톤을 농경지에 살포할 경우 이산화탄소를 포함한 온실가스 약 1.3톤을 토양에 저장할 수 있다.

지난 2022년 기준 도내 농경지 면적은 5만 5957ha로, 1ha당 1톤의 목질계 바이오차를 사용하면 약 7만 2000톤의 이산화탄소를 토양에 저장할 수 있다.

이는 「2021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보고서」 기준 제주지역 농업 분야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약 20%에 달하는 수준으로 향후 바이오차가 탄소중립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바이오차의 생산부터 활용까지 전 과정에서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지역 내 순환체계 구축이 필요하기 때문에 바이오차 생산, 작물별 표준 사용기준과 효과 검증 등이 필요하다.

강종훈 연구개발국장은 "농업기술원은 올해부터 2026년까지 삼나무 톱밥 등 농림부산물 자원을 활용해 공정규격에 적합한 바이오차 생산 조건을 구명하고, 제주 화산회토에서의 탄소저장 효과를 검토할 계획"이라 말했다.

또한 "더불어 감귤, 월동무, 브로콜리 재배지에서 바이오차 투입에 의한 품질과 수량성, 토양 물리성 개선 효과 등을 검토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제주지역에 알맞은 바이오차 현장 실용화 체계를 구축하면 정책사업으로의 확대를 위한 표준화된 기술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고윤정 농업연구사는 “제주 토양조건에서의 합리적인 바이오차 활용 기술 연구를 통해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농업 환경 조성에 일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2024년 추진계획

 ❍ (바이오차 개발) 시제품 생산(공정규격 적합)
   - 장비 구입 설치(6월), 농림부산물(목질계 톱밥) 이용 시제품 생산(12월)
     * 바이오차 이화학적 특성(총탄소, 총질소, 탄소안정성) 조사 및 최적 탄화조건 구명
 ❍ (농업적 효과 검토) 탄소 저장, 뿌리혹병 방제(사용량 산정)
   - 탄소저장: 화학성(탄소함량, pH 등), 물리성(용적밀도 등) 개선 효과 평가
   - 작물생육: 감귤, 브로콜리, 월동무 생육에 미치는 영향 검토
   - 병방제: 브로콜리 뿌리혹병 방제 효과 구명(병원균 밀도와 발생 상관분석 등)
    ※ (‘24) 제조기술 표준화 → (’25~‘26) 효과검토 및 실증(4작물) → (’27) 정책제안(감축사업)

□ 기대효과
 ❍ 농림부산물의 바이오차 가공 기술 최적화로 생산 기반 구축
 ❍ 토양화학성 및 물리성 개선에 따른 토양개량제 대체 가능
 ❍ 바이오차를 활용한 친환경적 토양 병해 방제 기술 보급
 ❍ 바이오차 사용에 의한 온실가스 감축 이행 기반 구축
 ❍ 탄소중립 실현을 통한 제주 환경적 가치 증진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