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보건소, 자살 고위험 시기 집중관리 추진
서귀포보건소, 자살 고위험 시기 집중관리 추진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4.03.12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따뜻한 봄의 시작,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관심을 더해주세요.

서귀포보건소(과장 강성택) 직영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자살 고위험시기인 봄철, 집중 자살예방 사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겨울철 상대적으로 낮은 자살률이 봄철 일조량 증가 등 계절적 요인과 불면증, 상대적 박탈감, 졸업, 구직 시기 등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봄철인 3월에서 5월에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잠재적 자살 고위험군을 적극 발굴하여 조기에 개입하기 위해 ‘자살예방 도움 기관 정보’를 병·의원, 약국 등에 적극 부착하고, 지역정보지 구인란에 도움 기관 정보를 게재하여 혹시 모를 사각지대 자살고위험군에게 우울감 및 자살 생각으로 도움이 필요할 때 정신건강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자살위험 환경 개선을 위한 번개탄·농약 판매개선 사업을 통해 판매자 및 구매자의 자살예방 인식개선 및 생명존중 캠페인을 실시할 예정이며, 시민 참여 독려 공간 ‘함께 마씸’운영 등 다양한 시민 참여형 자살 예방 홍보 이벤트도 적극 실시할 예정이다.

서귀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대정에서 성산까지 지역 내 자살 고위험군을 위한 응급 개입, 상담, 치료 연계, 맞춤형 프로그램, 사례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불안, 우울 등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이 소중한 생명을 잃지 않도록 주변의 관심과 도움이 절실하게 필요하다.”며 “혼자 힘들어하지 말고 자살예방 상담전화(109), 정신건강 상담전화(1577-0199),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전문상담기관에서 꼭 도움을 받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