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교육지원청, 2024년 주요 교육지원계획 발표
제주시교육지원청, 2024년 주요 교육지원계획 발표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4.03.05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된 인성과 미래 역량 함양을 지원하는 제주시 교육
강찬호 제주시교육지원청 교육장
강찬호 제주시교육지원청 교육장

제주시교육지원청(교육장 김찬호, 이하 도교육청)은 3월 5일(화) 11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기자실에서 2023년 주요 성과와 2024년 역점 지원 과제 및 교육지원시책의 주요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2023년 주요성과

17개 시도 교육기관 중 최초로 「초등 슬기로운 제주 습지 배움자료(제주시 지역)」를 개발하여 도내 144개 초등학교에 보급하였으며, 올해부터 체험학습과 프로젝트 수업을 연계하여 활용할 계획이다.

제주시진로교육지원센터’를 직접 운영하여 프로그램 참여학교의 100% 만족도를 달성하고, 2023년 전국 진로 체험 활성화 부문에서 최우수상(교육부장관상)을 받았다.

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운영하여 학교가 요청할 때 심층 진단, 언어치료, 학습코칭 등 기초학력 보장을 위해 즉각적으로 맞춤형 지원을 했다.

화해조정지원단’ 운영으로 학교폭력 사안 화해 조정 신청 95건 중 88건을 화해 조정을 통해 자체 해결했다. 올해부터 ‘화해조정지원단 운영 및 학교장 자체 해결제 정착을 위한 컨설팅’은 도교육청 학교폭력통합지원시스템에서 운영된다.

'제주시교육행정협의회’를 개최하여 건강증진학교와 기후 행동 실천 등에 관해 협의했다.

교육비특별회계의 불용률’을 2022년의 2.4%에서 2023년에는 0.68%로 최소화했다.

◇2024년 달라지는 제주시 교육

▲학생들의 인성 함양을 위한 교육활동으로 ‘책 친구 생각 친구’학급 단위 북클럽을 운영하고, ‘제주시 학교 문화예술교육 발표회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지역교권보호위원회’와 ‘통합민원팀’을 운영한다.

▲제주시와 함께하는 기후 행동 실천 ‘푸른마을학교’를 운영한다.

▲‘제주어 ᄀᆞᆯ을락대회’운영과 ‘제주어 ᄆᆞ심 카드’ 제작, 보급 등으로 제주어 보전 교육이 강화된다.

◇2024년 역점 지원 과제

▲참된 인성 함양을 위한 교육활동 활성화

함께 인성교육 실천한다. 교육과정 내 인성교육을 최우선으로 두고 문·예·체 동아리 활동, 인권 감수성 함양 교육 등을 강화한다.

함께 참된 인성을 만들어간다. ‘함께 쓰는 감사노트’를 활용하고, 가족과 함께하는 세대공감 진로 캠프 운영한다. 또한, 조부모와 손자녀가 함께하는 ‘제주어 ᄀᆞᆯ을락대회’ 운영, ‘제주어 ᄆᆞ심 카드’를 제작, 보급 등으로 지원한다.

함께 인성교육을 지원한다. 지역사회 자원 연계 맘품지원단을 운영하고 학교와 마을이 함께 참여하는 문화예술프로그램 등을 활성화한다.

▲학생 성장 맞춤형 교육 지원 강화

개정 교육과정과 제주꿈끼이음123교육과정의 학교 현장 안착을 지원하고,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게는 맞춤형 개별화교육 및 통합지원체제를 강화한다.

‘찾아가는 학습클리닉’ 운영으로 학습 저해 요인을 심층 진단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초학력 보장 맞춤형 지원을 제공한다.

▲안전하고 따뜻한 학교 환경조성

예방 및 보호를 위해 지자체와의 협력을 강화한다.

학생을 위한 한국어 학급 운영학교를 지원하고 작년에 이어 올해도 가족 캠프와 모국방문 기회 등을 제공한다.

중심 회복적 생활교육을 강화하고, 평화교실과 학교폭력 예방 선도학교를 지원한다. Wee센터와 학교 학생맞춤통합지원팀 간의 협력과 연계 시스템을 강화하여 위기 학생에 대한 통합적인 지원을 내실화한다.

▲변화에 대응하는 미래 역량 신장

과몰입 예방 학부모 연수를 연 4회로 정례화하고, 가족 단위 사이버중독 예방 숙박형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이 바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가정과 함께 노력한다.

초등 슬기로운 제주 습지 배움자료」의 수업 활용을 지원하고, 제주시청 연계 생태환경교육협의체 구성을 발판으로 초·중 15교를 ‘푸른마을학교’로 운영하여 기후·환경 문제에 대응하는 생태시민 양성에 노력한다.

◇2024년 교육지원시책

▲함께 실천하는 민주시민교육

가정-지역사회와 함께 기본이 바로 서는 인성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민주적인 학교 문화를 조성하며 학생 자치 활동을 활성화한다.

중심의 생태환경교육을 활성화하여 참여·하는 역량을 강화한다.

이해 교육 및 제주어 보전 교육, 4·3평화·인권교육, 국제교류 활동 등을 통해 공존과 상생의 교육을 지향한다.

▲성장을 지원하는 맞춤형 교육

개정 교육과정과 제주꿈끼이음123교육과정의 안정적 운영을 지원하고, 학생 성장을 중심으로 한 교수·학습·평가 연계를 강화한다.

운영하여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학력 진단과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제주형 교육모델에 따른 유형별 학교 운영 지원으로 학생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과정이 되도록 힘쓴다.

통한 진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의 꿈을 디자인하는 진로·진학 교육을 내실화한다.

·탐구활동 중심의 수업 운영과 디지털·AI 교육의 강화와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로 미래 역량을 키우는 창의·융합 교육을 실천한다.

▲건강과 안전을 우선하는 학교 환경

건강·정성·영양 가득 학교급식 홍보 동영상’을 활용하여 올바른 식습관 형성과 영양교육을 내실화하고, 학생 중독 예방 교육을 강화한다.

건강증진 활동으로 학생의 비만을 줄이고, 학교 체육·놀이시설 환경을 개선하여 건강을 보장하는 환경을 구축한다.

감수성 예방 교육 및 관계 중심 생활교육을 활성화하고,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사안 처리의 공정성을 확보한다.

안전망 구축으로 안전을 우선하는 학교 기반을 조성한다.

수 변화 추이를 감안한 학생 배치 여건을 개선하고, 공간 혁신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교육환경을 조성한다.

▲희망을 나누는 따뜻한 교육복지

학생맞춤통합지원팀 간의 연계 시스템으로 위기학생에 대한 통합적인 지원을 강화한다. 학생들의 다름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교육환경 조성으로 모두에게 균등한 교육 기회를 보장한다.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안전한 돌봄시스템과 맞춤형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으로 제주형 늘봄학교가 정착되도록 노력한다.

·초 연계 이음학기 운영과 유아 대상 방과후 놀이 배움터 운영 지원으로 행복을 채워가는 희망 교육을 실현한다.

▲소통하고 협력하는 교육행정

주체별·주체 간 소통의 기회를 확대하고, 부모의 자녀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및 교육활동 참여 기회를 활성화한다.

10개 분야의 학교 행정 업무를 지원하여 학교가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활동지원팀, 지역교권보호위원회를 운영하여 교원의 교육활동을 보호한다.

신학기 지역업체 제품 집중구매 주간’을 운영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현장 중심의 인사 관리를 통해 참여하며 다지는 청렴한 제주시 교육이 되도록 최선을 다한다.

강찬호 교육장은 “우리는 지속적으로 사회와 교육 환경의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목표는 변함없이 참된 인성과 미래 역량을 가진 학생을 키우기 위한 교육의 질 향상이다. 제주시교육지원청 모든 구성원은 섬김, 소통, 수용, 존중 그리고 믿음의 자세로 학교와 학부모, 지역사회와 소통하면서 촘촘하고 세심하게 학교 현장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