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챗GPT 개념 및 활용 공직자 특강 추진
서귀포시, 챗GPT 개념 및 활용 공직자 특강 추진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4.03.05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AI)과 손잡고 더 나은 행정혁신 주도
문화관광체육국, 2024년 워크숍 개최- 부서간 협업 및 신규 아이디어 발굴로 국 발전방안 모색 -
서귀포시, 챗GPT 개념 및 활용 공직자 특강 추진

서귀포시(시장 이종우)는 인공지능(AI)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발맞춰 공직자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해 행정혁신을 꾀하기 위한 프로젝트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챗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행정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고, 스마트한 행정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고 밝혔다.

그 일환으로, 3월 5일(화) 서귀포시청 문화강좌실에서는 서귀포시장을 비롯한 공직자 1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생성AI활용연구소장이자 디지털뉴딜 융합기획전문가인 이준호 대표를 초청, 「공직에서의 챗GPT 활용 등 인공지능 전략」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이준호 대표는 “챗GPT4 제대로 알고 써먹자”의 저자이기도 하다. 이번 특강은 인공지능 기술의 행정활용의 효과성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켰다.

또한 서귀포시는 총 26명의 팀원으로 구성된 “GPT 행정활용 연구팀”을 운영할 계획이다. 직원들이 AI 분야 지식과 기술에 대해 공동 탐구하고 공유하여 부서간 협업과 행정에 적용할 수 있는 시책을 발굴하기 위한 취지이다.

연구팀은 지난 29일 사전모임을 갖고 참여 동기·비전 공유 및 향후 운영방법과 중·단기 일정에 대한 논의를 한 데 이어

3월중에는 발대식을 개최하고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자체 학습 및 정보 공유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전문성을 갖춘 멘토·강사를 통해 실습 교육을 실시하여 활용능력을 지속적으로 배양해 나갈 예정이다.

이종우 서귀포시장은 “AI 기술발전에 대한 발빠른 대응은 우리의 일상과 행정서비스를 혁신시킬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이번 특강과 연구팀 활동 등을 통해 서귀포시 공무원들이 미래지향적인 업무수행 능력을 갖추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