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 기고]주고 받는 인사의 중요성
[시정 기고]주고 받는 인사의 중요성
  • 뉴스N제주
  • 승인 2023.11.27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훈 서귀포시 공보실
강정훈 서귀포시 공보실
강정훈 서귀포시 공보실

‘안녕하세요’란 말은 인사를 할 때 주로 하는 말이다.

‘안녕하다’는 의미를 살펴보면 몸이 건강하고 마음이 편안하다, 안부를 전하거나 물을 때 쓴다.

인사는 누구나 어릴 적부터 중요하다고 배워왔으며 살면서 꾸준히 실천해 온 행동이다.

그리고 인사의 표현에는 다정하고 소중한 말들이 많다. “안녕”,“반가워”,“잘지냈어”,“밥은 먹었어?”, “고생했어”, “고마워” 등이 있다. 이런 말을 활용하여 건낸 인사는 상대방과의 관계를 시작을 알린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에게 가볍게 목례를 하며 ‘안녕하세요’ 라고 인사를 한다. 인사를 받는 사람도 같이 ‘안녕하세요’로 인사를 받는다. 여기까지가 사실 일반적인 인사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현실을 돌이켜봤을 때 먼저 인사를 했으나 인사를 안 받는 경우도 종종 있을뿐아니라 먼저 인사조차 안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상대방이 나를 존중하지 않는다고 생각이 들 수 있기 마련이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가장 기본적인 표현 방법인 인사를 주고 받는 부분에 있어 ‘인사를 해도 되나’라고 생각하며 멈칫하는건 아닌지 아니면 사람들에 대해 무관심적인 건지는 정확하게는 모르겠으나 이런 행동은 앞으로도 지양해야 할 태도임에 틀림없다.

사실 나 스스로도 인사에 대해 안일하게 생각했던 부분이 있었다. 얼굴은 알지만 잘 알지는 못해서 인사를 해도 될까?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 하지만 사실 생각지도 못한 사람이 인사를 하면 같이 인사를 하면서 고맙게 느껴진 적도 있었다. 그런 상황을 다시 생각해보면 내 스스로가 너무 주춤거리고 무디게 생각한 것이 아닌가 싶다.

인사는 작은 행동으로 상대방에게 존중과 감사함을 줄 수 있는 방법이다. 우스갯소리로 돈 안들이고 사람들에게 호감을 사는 방법이다. 간단하게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인사의 중요성’을 모두가 다시금 되새겼으면 한다.

오고가는 인사에 웃으면서 서로를 응대하는 아름다운 모습이 자주 보였으면 하는 기대를 가져본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