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학 의장, 남부권 시도의회 민주평화벨트 구축 협약 체결
김경학 의장, 남부권 시도의회 민주평화벨트 구축 협약 체결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11.16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4・3, 광주 5・18민주화운동, 전남 여수・순천10.19사건 연대의식 고취
- 제주4・3, 광주 5・18민주화운동, 전남 여수・순천10.19사건 연대의식 고취
김경학 의장, 남부권 시도의회 민주평화벨트 구축 협약 체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김경학 의장은 11월 16일(목) 광주광역시 홀리데이 인 광주 호텔 행사장에서 개최된‘남부권 시도의회 민주평화벨트 구축 협약식’에 참석, 광주광역시의회 정무창 의장, 전라남도의회 서동욱 의장과 함께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서 남부권 3개 시도의회(제주・광주・전남)는 우리 현대사에서 불법적인 국가 폭력으로 희생된 제주 4・3, 광주 5・18민주화운동, 전남 여수・순천10.19사건을 재조명하고, 지역간 상호 연대와 협력을 통해 명예회복, 정신계승을 비롯한 국내외 협력사업에 대한 공동 추진에 합의했다.

또한, 3개 시도의회(제주・광주・전남)는 지속적인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지역별 국가폭력 사건의 교차 교육 및 국내외 홍보를 위해 각종 학술 세미나 개최 등 관련사업 추진 내실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협약식에 참석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김경학 의장은‘오늘 3개 시도의회 민주평화벨트 협약 체결을 계기로 우리나라 현대사의 아픔을 함께 극복하고, 과거사의 재정립과 더불어 희생자들의 명예회복, 나아가 우리 국민 모두에게 평화와 인권의 숨결이 깃들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의회‘4・3특별위원회’는 제주4・3의 전국화・세계화 사업, 각종 지원 조례 입안 등 제주4・3의 상생・평화의 가치를 확산하는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