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효율적 수돗물 공급 기반 마련
서귀포시, 효율적 수돗물 공급 기반 마련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11.09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급감시체계 구축 및 노후관 정비사업 추진
서귀포시청
서귀포시청

서귀포시는 2020년 1월부터 동지역 상수도 유수율 제고사업을 제주특별자치도 상하수도본부, 한국수자원공사(K-water)와 협력하여 추진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상수도 유수율 제고사업은 2026년 6월(사업비 376억)까지 서귀포시 동지역의 연간 유수율을 75%까지 높이기 위하여 상수도 공급 감시 체계(블록 시스템)를 구축하고 누수탐사와 복구 및 상수도 관로 정비를 통해 수돗물 누수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이다.

올해 10월부로 제주특별자치도 최초로 동지역 전체를 52개 구역으로 나누는 상수도 공급감시체계(블록 시스템)를 구축 완료하여, 구역별 누수량을 분석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됨에 따라 앞으로는 체계적인 공급관리 및 상수도 누수량을 저감할 수 있게 되었다.

서귀포시는 서귀포시 동지역 유수율* 향상을 위하여 K-water와 협력하여 동지역 블록시스템 구축 및 누수복구 공사를 시행하고, 시 자체사업으로 배급수관 정비공사(10개소, 6.9km)를 추진한 결과 9월 유수율이 74.0%(‘20년도 64.7%) 까지 향상되었다. * 유수율: 요금 수입으로 받아들여진 수량/정수장에서 생산하여 공급된 총 송수량

서귀포시 관계자는 “유수율 제고를 위하여 상하수도본부 및 K-water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고, 노후된 배급수관 교체를 통하여 유수율 향상 및 유지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