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발생할 지 모르는 지진, 행동요령 숙지로 사전에 대비하자
언제 발생할 지 모르는 지진, 행동요령 숙지로 사전에 대비하자
  • 뉴스N제주
  • 승인 2023.08.20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현석 안전총괄과 재난관리팀장
강현석 서귀포시 안전총괄과 재난관리팀장
강현석 서귀포시 안전총괄과 재난관리팀장

최근 긴급 지진정보 알림 문자로 깜짝 놀랐는데, 전북 장수군에서 진도 3.5도 지진이 발생했다는 내용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지진이 빈번하게 발생하여 절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2016년 경주의 5.8도 규모, 2017년 포항의 5.4도 규모의 지진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또한 올해 7월 한달 간 2도 이상의 지진이 무려 5회나 발생하면서 발생빈도가 점차 늘어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지진 발생 시 행동요령으로 실내에 있을 때 지진이 발생하면 사물이 낙하 하는 것을 대비하여 안전한 자세를 취해야 한다. 반드시 테이블 밑, 책상 아래 등 머리를 보호할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건물 내에 있다면 빠르게 안전한 위치로 이동해야 하며 엘리베이터는 타지 말아야 한다. 자동차 운전 중 지진 발생 시에는 가능한 빠르게 차를 멈추고 건물이 없는 트인 공간으로 신속히 대피해야 한다.

대피 시에는 무너지는 건물이나 전기선, 가스 파이프 등 주의하여 안전한 장소로 이동해야 하며, 지진 후에도 여진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여진이 종료될 때까지 안전한 공간에서 머물러 있어야 한다.

지진 발생에 대비하여 사전에 위의 행동요령 및 안전공간을 파악하여 숙지하고 행정안전부 ‘안전디딤돌’과 기상청 ‘지진 정보 알리미’를 설치해 두면 지진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우리 모두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들, 이웃들을 보호하고 피해가 없도록 하기 위하여 항상 사전에 대비하는 마음가짐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