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제3회 고은지 도예전 ‘빗금 친 여름의 면적’
[전시]제3회 고은지 도예전 ‘빗금 친 여름의 면적’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08.01 2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08. 05. sat ~ 08. 12. sat 10:00 – 17:00
*휴관일 없음·
장소 : 스튜디오126 (제주 제주시 관덕로 14-4)

이번 <빗금 친 여름의 면적>전에서 빗금이란 비를 뜻하며, 비 내리는 한여름의 제주를 의미한다.
바람이 많은 제주에서의 비는 수직이 아닌 주로 사선으로 내리기 때문에 사방팔방 젖지 않는 곳이 없다. 언제나 내려도 좀처럼 익숙해지지 않는 비의 방향은 작업의 모티브가 되어 작품으로 표현된다.

작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한 땀 한 땀 긁어낸 비의 질감은 면적을 비워내는 동시에 얇고 가는 선을 남겨낸다. 빗금으로 채워진 면적 외에 가늘게 이어진 곡선은 바람의 자유로움을 나타내며, 선을 기준으로 반대되는 방향의 빗금들이 새겨져 있다.

이는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비의 방향을 표현하였고, 빗금 친 면적과 남겨진 선은 서로 상반된 색을 띠며 강한 색상대비를 통해 한 번 더 그 의미를 강조하였다. 일반적으로 ‘비’하면 생각나는 소나기처럼 맑고 투명한 이미지와는 다르게 이번 전시에서는 장마처럼 어둡고 깊은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작품의 사용된 기법은 분청사기 기법 중 박지기법을 재해석한 작가만의 표현 기법을 사용하였으며, 분청토에는 백화장토를, 백자토에는 어두운 분청의 흙을 분장하였다. 또한 실제 제주의 화산회토와 비화산회토를 활용한 천연유약을 사용해 제주의 자연(비, 바람 등)을 색감으로 표현하였다.

분청사기를 위주로 작업하면서 ‘제주에서 만들어지는 분청사기라면 어땠을까’라는 질문을 매번 던지고, 제주의 모습과 자연이 주는 재료가 더해지며 강한 지역성을 지닌 작품이 제작되어진다.

2023. 08. 01

키워드 : 빗금, 빗줄기, 빗방울, 제주의 거센 바람, 박지기법, 제주화산회토유약
‘오늘은 어쩐 일인지 비가 살포시 내리는 날이다.
지난 비만해도 모든 걸 부숴버릴 듯 / 떨어지는 비였는데.
머리를 세차게 두들기는 빗방울들은 / 생각을 번지게 하는 방해꾼이다.
하지만 시원하게 내리는 빗소리는 / 머리에 고인 잔 생각들을 흘려보내는
시냇물이 되어주기도 한다.
방금 내리던 비는 장난이었다는 듯 / 다시금 굵어지는 빗줄기를 바라보며
나의 여름은 빗금으로 채워진다.
비 내리는 밤, 비를 새기는 지금. / 처마 끝에선 빗줄기가 한 방울,
내 손끝에선 빗금 한 방울이 / 투둑, 툭 떨어지고 있다.‘
- 작가노트 중

<작가경력>

고은지 Koh, Eun-Ji
adress.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대통길 126
mobile. 010-9740-2033
e-mail. dmswl3321@naver.com
학력
제주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산업디자인학부 문화조형디자인전공 학사
제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공예디자인전공 석사
개인전
2022 고은지 특별 도예전 ‘Remind Me, Shape of Me’, 제주/사계생활
2022 제 2회 고은지 도예전 ‘My Wind, My Wish : 나의 바람’, 제주/심헌갤러리
2021 제 1회 고은지 도예전 ‘결합器錄 - 수많은 결을 합하다.’, 제주/심헌갤러리
초대·단체전
2023 제 2회 ‘돌가마 페스티벌 인 제주 展’, 제주/예나르 공예박물관
2022 제주도예가회 연말 특별전 ‘새해 복 많이 담으세요’, 제주/심헌갤러리
2022 고은지, 이혜지 2인전 ‘For:11월의 크리스마스’, 제주/윈드스톤
2022 제 7회 아트페스타 인 제주 ‘물을 품은 바람의 소리’, 제주/산지천갤러리

2022 양구백토마을 ‘노랑굴‧통가마 번조 展’, 양구/양구백자박물관
2022 부산국제도예페스티벌 ‘Re-boot展’, 부산/부산디자인진흥원
2022 공예주간 공예문화프로그램 ‘제주옹기바라보기’, 제주/스페이스 예나르
2022 양구백토 천 개의 빛이 되다 프로젝트, 양구/양구백자박물관
2020 - 2022 사)제주디자인협회 정기전
2020 - 2022 제주도예가회 정기전
2019 제 6회 제주대학교, 상명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교류전, 충남/인더갤러리
2018 제주대학교 아트큐브 공간여행 전시 ‘5인5색 재주, 제주를 담다’, 제주/제주대학교
2018 제25회 제주청년작가전, 제주/문예회관

수상
2023 제 26회 제주특별자치도 관광기념품 공모전 ‘동상’
2022 제 13회 대한민국 분청도자대전 ‘장려상’
2022 제 48회 제주특별자치도 미술대전 ‘선정작가상’
2021 제 20회 사발공모전 ‘특선’
2021 제 51회 제주특별자치도 공예품대전 ‘금상’
2020 해녀 문화상품 컨텐츠 공모전 ‘특선’
2020 제 50회 제주특별자치도 공예품대전 ‘대상’
2019 제 49회 제주특별자치도 공예품대전 ‘금상’
2018 제 18회 사발 공모전 ‘특선’
2018 제 48회 대한민국 공예품대전 ‘입선’
2018 제 48회 제주특별자치도 공예품대전 ‘장려상’
2018 제 5회 대한민국 옹기공모전 ‘입선’

연구·논문
2021「분청사기 박지기법의 재해석과 변용을 통한 도자합 개발 연구 : 제주 화산회토와 비화산회토를 활용한 유약 개발을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제주토양<화산회토(火山灰土),비화산회토(非火山灰土)>을 이용한 도예유약 개발 연구」, 『한국도자학연구』 Vol.16 No.3
현) 제주도예가회 회원, 사) 제주디자인협회 회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