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개 매뉴얼로 업무 효율성 높인다
정보공개 매뉴얼로 업무 효율성 높인다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06.27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공개 청구 처리 절차, 관련 법규 및 판례 등 수록…도 및 행정시 배부
조상범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
조상범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

제주특별자치도는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공개 업무 추진을 위한 ‘제주특별자치도 정보공개 업무처리 매뉴얼’ 700부를 발간해 도 및 행정시 각 부서에 배부했다고 27일 밝혔다.

매뉴얼의 주요 내용은 △정보공개제도의 이해 △정보공개 청구 및 청구 처리 절차 △정보공개 관련 법규 및 판례 △정보공개 관련 통지 예시 등이다.

특히 정보공개 청구 접수부터 청구인에게 최종 통지할 때까지 정보공개포털 시스템 사용 전반에 대한 사항 및 정보공개 업무 추진 과정에서 직원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포함했다.

 제주도는 정보공개 업무처리 매뉴얼을 전 직원에게 공유하고 교육자료로 활용하는 등 정보공개 전반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도록 할 방침이다.

행정에서 보유·관리하는 정보는 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정보공개의 예외로서 비공개 사유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엄격하게 해석해 정보공개제도를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할 방침이다.

조상범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공공기관에서 보유·관리 하는 정보의 공개를 청구하는 국민의 권리가 존중돼야 한다”며 “앞으로도 정보공개에 적극적인 조직문화가 형성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도는 행정안전부 2022년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