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찰청, "전자우편 수신時, 주의 당부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제주경찰청, "전자우편 수신時, 주의 당부사항을 알려드립니다"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06.26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경찰청(청장 이상률) 전경<br>
제주경찰청(청장 이상률) 전경

안녕하십니까? 제주경찰청장 이상률 치안감입니다.

제주경찰에 대한 변함없는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항상 경찰활동을응원해주시는 오피니언 리더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최근 국내 대북 전문가 등에게 발송된 의심스러운 전자우편을수사한 결과, 북한 해킹 조직 소행으로 확인되어 몇 가지 주의 및당부사항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제주경찰청에서는 지난해 4월부터 8월까지 새 정부 출범에 맞춰전·현직 고위공무원, 외교·안보·국방전문가, 대학교수, 기자들에게행해진 악성 메일 공격*이 북한 해킹 조직 '김수키 (Kimsuky)' 소행임을밝혀내고 신속한 차단과 예방조치를 실시하였습니다.

'최신 계정탈취는 4단계로 진행되는데, 첨부한 악성 전자우편(실제 사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① 자연스러운 접근 시도 ② 대용량 파일 다운로드 유도 ③ 이메일인증 요구 ④ 감사 이메일로 의심 회피 등의 수법 사용)

정부는 그간의 경찰 수사 결과 등을 바탕으로 위 북한 해킹 조직이전 세계 정부·정치계·학계·언론계 주요 인사들에게 사이버 공격을감행해 탈취한 외교정책·전략 관련 정보를 북한 정권에 제공하고있다고 판단, 위 해킹 조직을 대북 독자 제재 대상으로 지정하는한편, 이들의 활동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고 주의와 사이버 보안조치를 강화할 것을 권고하는「韓·美 정부 합동 사이버 보안 권고문을발표하였습니다.

이와 관련, 도내 오피니언 리더 여러분들도 북한의 사이버 공격의대상이 되어 계정 탈취가 우려되므로 위와 같은 피해가 발생하지않도록 전자우편 이용 수칙을 알려드립니다.

우선, 가장 추천하는 예방책은 전자우편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변경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의심스러운 전자우편은 열람하시기 전에 발신자를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고, 실제 피해가 발생하거나 발생하였다고의심되는 경우 제주경찰청에 즉시 신고해 주시면 신속히 상담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신고 전화번호 : 제주경찰청 첨단안보수사계 064-798-3192 야간·공휴일 064-798-3491

점점 더워지는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길 바라며,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늘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6월 26일

제주경찰청장 치안감 이 상 를 드림

자료 :제주경찰청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