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발달장애인 활동서비스 제공기관 확대
제주시, 발달장애인 활동서비스 제공기관 확대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06.16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기관 공모 추진으로 신규 2개소 지정, 13개소 → 15개소(2개소 증가)
한명미 제주시 노인장애인과장
한명미 장애인복지과장

제주시는 발달장애인 활동서비스 이용자의 선택권을 넓히고자 서비스 제공기관 2개소를 신규 지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제공기관을 확대하기 위해 지난 5월 16일부터 31일까지 공모를 통해 심사위원회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주간활동서비스 제공기관 1개소와 방과후활동서비스 제공기관 1개소를 추가 지정함에 따라 기존 13개소에서 15개소로 확대됐다.

특히 애월읍에 방과후활동서비스 기관이 지정되면서 동지역에서만 한정되어 이용할 수 있었던 서비스를 읍·면 지역에서도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발달장애인 활동서비스는 발달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지원하고 가족돌봄 부담 경감을 위해 직업체험, 생활체육, 취미여가 활동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발달장애인 활동서비스는 주간활동서비스와 방과후활동서비스가 있으며, 주간활동서비스 지원대상은 만 18세 이상~만 65세 미만의 성인 발달(지적 및 자폐성) 장애인이며, 방과후활동서비스 지원 대상은 만 6세 이상 ~ 만 18세 미만의 발달 장애 학생이다.

이 서비스는 소득수준과 무관하며 본인부담금 없이 지원되는 사업으로,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발달장애인 및 보호자는 연중 주소지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로 신청·문의하면 된다.

한명미 장애인복지과장은 “발달장애인 활동서비스 제공기관 확대와 더불어 더 많은 이용자들이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