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수 감독의 아침 노트]검게 타버린 이만수
[이만수 감독의 아침 노트]검게 타버린 이만수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05.02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만수 전 SK 와이번스 감독
헐크파운데이션 이사장
2022.12. 프로야구 스포츠서울 올해의 상 시상식 올해의 공로상
검게 타버린 이만수
검게 타버린 이만수

연일 37도 이상 되는 무더운 날씨에 선수들과 함께 움직이다 보니 어느새 얼굴이 검게 타버렸다. 아무리 선크림을 바르고 그늘진 곳으로 다녀도 강열한 햇살에 금세 얼굴이 검게 탔다.

그래도 땀을 뻘뻘 흘리면서도 라오스 어린선수들과 함께 하는 이 시간 만큼은 어떤 부귀영화를 준다 하더라도 바꾸고 싶지 않다.

이들과 함께 생활하다보면 꼭 타임머신 타고 나의 어린시절로 되돌아 가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 나는 남들보다 늦게(중학교부터) 야구를 시작했다. 지금도 이 글을 쓰면서 웃음이 나는 것은 처음으로 청 , 백전을 하는데 3루수로 출전하게 되었다.

 

야구 한지 몇달 되지 않았는데 왜 이때 3루수로 출전시켰는지 지금도 잘 모르겠다. 한번은 발빠른 선배가 기습번트를 되었는데 3루 라인선상으로 볼이 굴러 오기에 볼을 잡고 파울 선상 밖으로 던졌다.

사실 이때만 해도 야구를 전혀 모른 상태에서 수비 했으니 라인 안쪽으로 굴러오는 볼을 밖으로 던지면 파울이 되는줄 알았다. 이렇게 야구를 시작했던 내가 이제는 현장을 떠나 멀리 라오스로 들어와 어린선수들을 가르치고 있으니 한치도 세상 일을 모르는 것이 우리들의 인생 살이다.

여기 라오스 선수들도 난생처음 경험해 보는 이상한 야구를 보고 얼마나 신기해 했을지 짐작이 간다. 동남아시아는 축구가 유명하다. 라오스 국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가 축구다.

검게 타버린 이만수
검게 타버린 이만수

한번은 각 학교마다 포스트를 걸고 야구를 전파하기 위해 제인내 대표와 함께 열심히 뛰어다니며 땀을 뻘뻘 흘렸던 기억이 난다. 라오스도 태국 못지 않을 정도로 날씨가 엄청 더운 나라다.

야구 선수들을 뽑기 위해 많은 학생들을 모아 놓고 야구에 대해 설명하면서 야구볼을 굴려 주었더니 작은 축구볼인줄 알고 발로 차는 것이다. 다행히 발가락이 부러지지 않았던 기억이 난다. 그렇게 시작했던 라오스 선수들이 어느새 국제대회에도 출전하고 또 다가오는 중국 항저우아시아대회에도 출전하니 만감이 교체한다.

앞에서도 잠시 언급했지만 얼굴이 검게 타도 라오스 국가대표 어린선수들을 바라보면 나도 모르게 나의 입가에 웃음이 저절로 나온다. 나의 어린시절을 생각하면 지금도 믿기지 않을 때가 너무 많다.

지금도 그라운드에서 선수들과 함께 땀을 뻘뻘 흘리며 소리를 지르며 신나게 야구할것만 같은 마음인데 어느새 60대 후반을 달려가고 있으니 격세지감 같구나.

그래도 지금도 야구로 인해 이렇게 남은 인생을 열심히 살아갈 수 있어 나는 참 행복한 사람이고 복받은 사람이다.

검게 타버린 이만수
검게 타버린 이만수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