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각이 현실로' ...서귀포시, 2023년 청소년참여예산제 운영
'내 생각이 현실로' ...서귀포시, 2023년 청소년참여예산제 운영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04.09 0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참여예산위원 15명 등 청소년 총 190명 위촉 및 청소년 정책 발굴”
강현수 서귀포시 여성가족과장
강현수 서귀포시 여성가족과장

서귀포시(시장 이종우)는 지난 8일, 서귀포시청소년수련관에서 서귀포시청소년참여예산위원 15명 및 청소년지도사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서귀포시 청소년참여예산위원 위촉식 및 오리엔테이션 개최를 시작으로「청소년 주도형 정책제안, 2023년 서귀포시 청소년참여예산제」를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서귀포시 청소년참여예산제」는 청소년기본법 및 제주특별자치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를 근거로 주민참여예산제의 활동 주체를 청소년으로 확장하여, 청소년 관련 정책 및 사업 발굴에 청소년들의 자치권을 확대하고자 도내에서는 처음으로 2021년도부터 시범운영 후 본격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 주도형 정책제안 제도이다.

특히 올해에는 청소년참여예산위원 및 사업제안 신청 자격을 청소년시설 이용 청소년에서 서귀포시 청소년 전체 대상으로 확대하여 공개 모집하고, 사업 발굴도 2022년 23건에서 2023년 30건 이상 발굴 목표를 선정하였다.

올해 위촉된 서귀포시청소년참여예산위원들은 서귀포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난 3. 27~4. 6일까지 사전 공고를 통해 총 15명의 청소년이 위촉되었으며, `23. 4. 8일~12. 31일까지 청소년참여예산제 사업과 관련한 의견수렴 활동 및 모니터링, 공모사업 우선순위 선정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각 청소년시설마다 약 20명 내외의 별도 청소년참여예산위원회를 두고 있으며, 위원들을 대상으로 4월 한 달동안 청소년참여예산제 개념 이해 및 사업제안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한편, 서귀포시 청소년참여예산 사업제안 공모기간은 4월 10일부터 5월말까지이며, 서귀포시 홈페이지 및 각 시설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된다. 제출처는 서귀포시 여성가족과이다.

제출된 사업에 대해서는 사업타당성 검토 및 심사를 통해 우수사업이 선정되며, 우수사업 추진은 비예산사업의 경우 7월부터, 예산사업의 경우 2024년 예산 반영을 통해 추진된다. 또한 우수사업 제안자에 대해서는 향후 서귀포시장상 수여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서귀포시 청소년참여예산제는 `21년 시범운영을 거쳐 `22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지난 2년간 총 36건 사업 발굴에 10건의 우수사업을 선정하여 타 부서 및 유관기관과의 협조하에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부서간·기관간 협업의 좋은 사례를 보이고 있다.

또한 `22년에는 참여예산위원들을 대상으로 타 시도 벤치마킹을 통해 선진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참여자 대상 만족도 평가 결과 응답자의 83%가 만족한다는 긍정적 의견을 보였다.

강현수 서귀포시 여성가족과장은 “올해로 3년째 운영되는 서귀포시 청소년참여예산제는 청소년들이 정책 제안부터 주도적으로 만들어가는 청소년들을 위한 사업이다. 예비 청년인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