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감염병은 예방이 최고입니다!
[기고]감염병은 예방이 최고입니다!
  • 뉴스N제주
  • 승인 2019.03.19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화 서부보건소
김종화 서부보건소
김종화 서부보건소

따뜻한 햇살과 함께 목련꽃 등 화려한 꽃들이 피어나고 추운 겨울 동안 웅크리고 있던 생명들이 활기를 찾는 4계절의 시작인 봄이다.

그러나 감염병 담당자에게 환절기인 봄은 일교차가 크고 이와 함께 우리의 신체리듬 또한 불규칙해지고 면역력은 떨어지고, 기온이 올라가면서 병원균이 쉽게 증식하고 진드기와 같은 감염병매개체 등 우리의 건강을 방해하는 요소들의 증가로 각종 감염병에 쉽게 노출될 환경이 조성된다.


봄철 야외활동으로 인한 진드기 등으로 인한 진드기 매개 감염병과 새학기 시작 등으로 집단생활 증가로 수두, 유행성이하선염 등의 감염병과 집단급식과 관련된 설사 등의 각종 감염병이 발생되는 시점이지만, 대부분의 감염병은 간단한 예방수칙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므로, 감염병 예방을 위한 5대 국민행동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우리가 지켜야 할 감염병 예방 5대 국민행동수칙은 1. 비누 또는 세정제 등을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씻어야 한다, 2.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손이 아닌 휴지나 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한다, 3. 음식은 충분한 온도에서 조리하고 물을 끓여먹는다, 4. 접종 일정에 따라 권고되는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 5. 해외여행 전에는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에서 해외 감염병 발생 정보를 확인하고 여행지에서는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서부보건소에서는 생애주기별 감염병 예방을 위해 신속한 대응과 질병정보모니터링, 역학조사반 운영,  연중기동감시, 해외유입 감염병 감시 등 급성 감염병 관리체계를 운영하고 있으며, 신종감병의 조기발견과 유입차단을 위해 민관 대응 협력 강화를 통해 감염병 발생 최소화 및 확산방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한해의 시작인 봄은 화려하고 따뜻한 계절로 행복을 상징하는 계절이다. 오랫동안 기다려온 봄에 개인과 보건기관 모두 감염병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말고 각자 만반의 준비를 다한다면 올 한해도 행복이 가득한 한해가 될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