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ABC 통합돌봄' 추진으로 예방적 노인돌봄 강화
서귀포시, 'ABC 통합돌봄' 추진으로 예방적 노인돌봄 강화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2.02.17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문종 동홍동장
양문종 서귀포시 주민복지과장

서귀포시(시장 김태엽)는 초고령 사회 대응을 위해 사업비 15억원을 투입하여 예방적 돌봄 강화를 위한 ‘ABC 통합돌봄’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ABC 통합돌봄”이란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누구나(Anyone) 병원이나 시설에 가야 할 만큼 아프기 전에(Beforehand) 어르신이 살던 곳에서 지역주민들과 함께 돌본다(Community)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먼저,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누구나(Anyone) 서비스를 받기 위하여 통합돌봄 안내창구를 종전 17개소 → 33개소로 확대 운영한다.

17개 읍면동 외 복지관, 보건소, 의료기관, 노인맞춤돌봄 수행기관 등 16개 안내창구를 추가 운영하여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을 발굴하고 읍면동으로 직접 의뢰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음으로, 그동안 통합돌봄이 사회적 입원(시설입소)를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해왔다면, 2022년에는 병원이나 시설에 입소할 만큼 아프기 전에 미리(Beforehand) 주거, 돌봄, 보건의료 등 통합서비스제공을 통해 고비용 돌봄 진입을 지연하는 것으로 목표를 전환하여 추진한다.

이를 위해 거동불편 자 등(장기요양 등급외자 및 퇴원환자 등)을 우선대상자로 선정하여 고비용 돌봄(시설입소, 입원, 장기요양 진입) 진입을 최대한 지연하기 위한 예방적 돌봄을 강화하여 추진한다.

서귀포시(시장 김태엽)는 초고령 사회 대응을 위해 사업비 15억원을 투입하여 예방적 돌봄 강화를 위한 ‘ABC 통합돌봄’을 추진한다
서귀포시(시장 김태엽)는 초고령 사회 대응을 위해 사업비 15억원을 투입하여 예방적 돌봄 강화를 위한 ‘ABC 통합돌봄’을 추진한다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안심주거환경개선 ▷토탈케어(일상생활, 식사, 이동, 목욕지원) ▷AI안심돌봄 ▷행복설계(건강, 영양, 심리, 복지) ▷방문복약 ▷방문한의 ▷방문운동지도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어르신들이 살던 곳에서 지역주민(Community)과 함께 어울리며 살아갈 수 있도록 지역공동체 사업을 강화한다.

21년 4월 개원한 공유공간 “한누리”를 통해 지역주민과 어르신이 함께 어울릴 수 있도록 마을 모임(한글교실, 건강걷기 등), 건강, 심리프로그램을 강화한다.

3개 복지관을 중심으로 추진하는 “함께하는 돌봄밥상”을 통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및 부녀회 등 지역주민의 참여를 확대함은 물론, 어르신들이 직접 만든 음식으로 지역아동센터나 이웃들에게 나눔을 실천하여 요리를 매개로 어르신과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해 나간다.

또한, 중앙동 도시재생 사업과 연계하여 연내 통합돌봄센터(3층규모, 414.23㎡) 조성을 통해 어르신과 지역주민 뿐만 아니라 세대 간 통합의 장이 될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양문종 서귀포시 주민복지과장은 “선도사업의 마지막 해인 만큼 그간 추진해 온 통합돌봄이 의미 있는 성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