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공공수장고 공개전시 '시선들; 기억, 우리, 공간' 수장형 미술관 전시 개최
道, 공공수장고 공개전시 '시선들; 기억, 우리, 공간' 수장형 미술관 전시 개최
  • 강정림 기자
  • 승인 2019.12.11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수장고, 20일부터 공립 미술관 이관작품 주제전 펼쳐
제주도청 휘장
제주도청 휘장

제주도가 공공수장고에 보관 중인 소장작품을 일반인에게 공개한다.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는 오는 20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한경면 저지리 문화예술 공공수장고에서 '시선들; 기억, 우리, 공간'展을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문화예술 공공수장고는 지난 6월에 개관해, 도내 공립미술관 4개소로부터 총 403점의 미술품을 이관 받아 관리하고 있다.

제주도는 통상적으로 수장고는 일반인에게 공개하지 않지만, 전시개념을 도입해 관람객에게 수장시설에 대한 경험과 특별한 관람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선들; 기억, 우리, 공간 展'이라는 이번 전시를 통해 관람객들은 사람을 주제로 한 대형작품을 포함 등 10여점의 국내 작가의 다양한 조각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관람객들은 작품을 통해 현대의 다양한 군상을 형상화한 조형물이 주는 다양한 이미지의 색다른 감상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시선’은 인간만이 보낼 수 있는 신체적인 메시지 표현이다. 그 ‘시선’ 안에 담겨져 있는 ‘기억’과 ‘시공간’을 넘어 그것을 공유하는 ‘우리’라는 의미들을 이번 전시 주제인 ‘시선들; 기억, 우리, 공간’에 담아냈다.

조상범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통상 출입제한 구역인 수장고를 소장작품 전시로 개방한 것이기에, 관람객 누구에게나 문턱 없는 수장형 개방수장고를 통하여 미술관으로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국 지자체 최초로 개관한 공공수장고는 현재까지 도내 공립미술관으로부터 회화 191점, 공예 50점, 서예 162점 등 총 403점의 예술품을 이관 받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