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림 후보, 해양 쓰레기 처리 대책 관련 공약
문대림 후보, 해양 쓰레기 처리 대책 관련 공약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4.04.06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 쓰레기는 제주 미래에 심각한 위협”
 “신규 해양 쓰레기 소각장 설치와 국비 지원 모색”
문대림 후보
문대림 후보

문대림 후보는 6일, 해양 쓰레기 처리를 위한 정책을 공약했다.

제주 해안에 밀려오는 쓰레기는 연간 수만 톤으로 수거와 처리 비용이 급격히 늘고 있다. 해양환경공단의 2023년 자료에 따르면 도내에서 수거되는 양은 2017년 1만 984톤, 2021년 2만 2,082톤으로 2배 이상 급증했다.

해양 쓰레기는 수거·처리 비용 증가 외에도 선박사고, 어업 생산성 하락, 바다 생태계 파괴, 국가 간 갈등, 관광자원 질적 하락을 유발하는 원인이다. 특히 해양 쓰레기 80%가 플라스틱인 점은 PET병 분해 속도가 450년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매우 심각한 사안이다.

해양 쓰레기의 65.3%는 육상 쓰레기들이 하천이나 강을 통해 바다로 유입되고 있고 34.7%는 △ 어업과 낚시 △ 여객선과 상선 운항 △ 중국과 일본 연안에서 발생한 폐기물 유입 등으로 발생하고 있다.

제주도는 2017년 전국 최초로 ‘바다 지킴이’제도를 운영해 해안변 쓰레기 상시 수거와 처리 체계를 구축했다. 하지만 현재 ‘바다 지킴이’ 비활동 기간인 11월부터 1월까지 발생하는 해양 쓰레기 대책은 없는 실정이다.

해양 쓰레기와 해양 폐기물 소각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와 인체 유해 물질 배출 등도 작지 않은 문제다. 하지만 제주도가 추진 중인 신규 광역 폐기물 소각시설 확충 사업의 해양 쓰레기 처리량은 일일 30톤에 불과하다.

문대림 후보는 △ 해양 쓰레기 소각 처리시설 신규 구축 지원 △ 친환경 재활용 가능 업체 제주 유치 지원 △ 해양 쓰레기 수거비용 국비 지원을 위한 관련 법률 개정 지원을 약속했다.

문대림 후보는 “제주도와 긴밀히 협의해 관련 법률을 개정하고 국비 지원을 늘리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