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보수 필요 교량 신속 정비…상반기 정기점검 시행
제주도, 보수 필요 교량 신속 정비…상반기 정기점검 시행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4.04.03 0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12일까지 지방도 교량 136개소 점검
양창훤 제주도 건설주택국장<br>
양창훤 제주도 건설주택국장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내 교량구조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2024년 상반기 교량 정기점검’을 5월 12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교량구조물 안전점검을 시행해 구조물의 위험 요인이나 기능 및 성능 저하, 상태 등을 조사·평가하고, 보수·보강 등 적절한 안전조치를 통해 구조물의 안전성 및 기능성, 공용성 등을 관리하고 있다.

지난 2월 20일부터 시작한 상반기 정기점검 대상 지방도 교량은 2종 시설 교량 6개, 3종 시설 교량 82개, 일반교량 48개로 총 136개소다.

2종 시설물(연장 100m 이상 500m 미만 교량) 6개소와 3종 시설물(20m 이상 교량 중 10년 이상 경과된 교량) 82개소는 민간안전전문기관에서 용역을 시행하고, 일반교량 48개소는 자체점검을 5월 12일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주요 점검사항은 △교량구조물의 부위별 손상, 열화 등 결함 확인 △교량 주변 위해요인 파악 및 해소 △배수구 퇴적물 및 통수지장물 제거 △기타 안전성 저해요소 확인 등 교량 및 주변시설물의 이상 유무 등이다.

점검 중 발견된 결함사항은 보수가 가능할 경우 즉시 보수하고, 보수가 어려울 때는 보수계획을 수립한 후 시행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교량구조물의 내구성 확보를 위해 매년 상‧하반기 정기점검, 해빙기 등에 수시점검을 하고 있으며, 2종 시설물은 2년에 1회 정밀점검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 정밀점검은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의무적으로 시행하는 점검

또한, 이와 별도로 올해 보수가 필요한 25개 교량에 대해 보수를 진행해 교량구조물 관리도 도모한다.

교량 통행 시 안전이 우려되거나 점검이 필요한 교량을 발견 시에는 제주도 누리집 도민안전신문고나 만덕콜센터(☏064-120번)로 공유하면 신속한 안전진단이 이뤄질 수 있다.

양창훤 제주도 건설주택국장은 “교량시설물 정기 점검 및 보수 등 철저한 유지관리로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 환경을 제공하고, 안전도시 제주 실현에 적극 기여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