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6주년 4·3희생자 추념식 악천후 대비 등 준비 완료...10시 정각 1분간 도 전역 묵념 사이렌
제76주년 4·3희생자 추념식 악천후 대비 등 준비 완료...10시 정각 1분간 도 전역 묵념 사이렌
  • 김진숙 기자
  • 승인 2024.04.02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오전 10시 제주 4·3평화공원 위령제단·추념광장서 거행
한덕수 총리,이재명 대표,임요한, 조국 등 6천여 명 참석 예정
유족사연 20대 때 귀향한 김옥자 어르신 이야기 영상과 손녀 낭독
추념식 사상 처음 김옥자 어르신 아버지 인공지능(AI) 복원 딸과 만나
배우 고두심 나레이션·가수 인순이 감동무대, 성악가 김동규 씨와 한아름 씨 등 참여
제6회 제주지구 라이온스 여성회원의 날, 3.1일 오전 제주4.3평화공원서 개최
 제주4.3평화공원

제76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이 4월 3일 오전 10시 제주 4·3평화공원 위령제단·추념광장에서 거행된다.

김삼용 4.3 지원과장은 2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오늘 저녁부터 내일까지 기상특보가 예고되고 있어서 실외 행사를 할 것인지 실내 행사를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내일 오전 7시가 돼서야 최종 결정날 것이라며 준비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며 악천후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삼용 과장은 "이번 4.3 희생자 추념식 행사에는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임요한 국민의힘 공동 비대위원장,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등이 참석하기로 했고, 4.3 유족회를 포함한 각종 단체 등 6000여 명이 참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과장은 “만약 비가 많이 와서 실내 행사를 치를 경우는 4.3평화교육센터에서 진행할 예정인데 장소 협소한 관계로 200명으로 참석 인원을 제한하고, 나머지 참석한 분들은 기념관이나 행사장 주변 텐트에서 LED 스크린을 통해 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날 추념식은 식전행사와 본 행사로 구성된다.

식전행사로 종교의례에 이어 제주 출신 뮤지션 조이가락의 공연과 김효은 작가의 라이브 캘리그라피 쇼, 4·3평화합창단의 공연, 제주여자고등학교 김지원 학생의 추도시 낭송, 제주도립 제주예술단과 시립합창단의 합동공연이 진행된다.

추념식 본행사는 △묵념 △애국가 제창 △제주4·3 경과보고 △추념사 △유족사연 △추모공연 순으로 이뤄진다.

특히, 도민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경건한 마음으로 4·3영령을 추모하도록 추념식 당일 오전 10시 정각에 1분간 도 전역에 묵념 사이렌이 울릴 예정이다.

추념식 사회는 KBS 한승훈, 이각경 아나운서가 맡는다.

해군본부와 해병대사령부는 진해기지사령부 의장대, 해병대9여단 군악대, 해군7전단 군악대를 파견해 애국가 제창, 헌화·분향을 지원하며 4·3희생자들에 대한 예우를 갖춘다.

애국가 제창은 베르디 국제성악콩쿠르 1위 등 유수의 무대에서 활약해온 바리톤 김동규 씨와 한국을 빛낸 자랑스러운 문화예술대상 팝페라 부분 수상자인 소프라노 한아름 씨가 선창한다. 애국가 제창 시 4·3유적지 드론 영상과 4·3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염원하는 영상이 송출된다.

유족 사연으로는 4·3 당시 부모, 형제를 모두 잃고 타지에서 힘들게 지내다 20대 때 귀향한 김옥자 어르신의 이야기를 영상과 손녀의 낭독으로 소개한다. 추념식 사상 처음으로 희생자인 김옥자 어르신의 아버지를 인공지능(AI)으로 복원해 딸과 만나게 된다.

제주를 대표하는 배우 고두심 씨가 현장에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가수 인순이 씨는 감동적인 무대로 큰 울림을 선사할 예정이다.

추모공연은 성악가 김동규 씨와 한아름 씨, 도란도란 합창단의 ‘바람의 노래’로 피날레를 장식하며, 미래세대와 함께하는 화해와 상생의 분위기를 연출한다.

제주4‧3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온 도민이 한마음으로 꾸준한 진전을 이뤄온 만큼 올해 추념식은 각별한 의미를 더한다.

이름을 알 수 없는 4·3사건 미신고 희생자를 추모하기 위해 지난 3월 12일 ‘영가천도 추모법회’와 ‘4·3희생자 무명신위 위패조형물 제막식’을 개최해 도민과 함께 미신고 희생자의 넋을 위로하고 명복을 기렸다.

현재 4·3희생자와 유족의 명예회복 및 실질적 피해보상, 희생자와 사실상 자녀 간 가족관계 회복 절차가 진행되고 있으며, 유족들의 간절한 바람이던 4·3특별법 일부개정에 따른 혼인신고·입양신고 특례도 올해 하반기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또한 과거사 해결의 모범사례로 평가받는 4·3의 진상 규명 과정과 화해·상생의 노력을 담은 4·3기록물은 지난해 11월 유네스코 본부에 세계기록유산 등재 신청서를 제출함으로써, 4·3기록물이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인의 기록으로 영구히 남는 일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이를 반영해 올해 76주년 추념식에서는 경과보고, 유족 사연 등 행사 전반에 미신고 희생자 추모, 4·3의 명예회복과 실질적 피해회복, 가족관계 회복, 세계기록유산 등재 기원 등의 의미를 담아내고자 했다.

또한 제주도는 추념객들의 안전을 위해 악천후를 대비한 추념행사 계획도 마련하고 있다.

악천후 시 식전행사는 진행되지 않으며, 본 행사는 4·3평화교육센터 다목적실에서 열린다. 4·3추념광장과 문주에 대형스크린과 비가림천막을 설치해 야외에서 본 행사를 시청할 수 있으며, 4·3평화기념관 로비와 대강당에서도 본 행사를 시청할 수 있도록 해 추념객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조상범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올해 추념식장을 찾는 도민을 비롯한 많은 분들이 4‧3의 정신과 가치를 온전히 기리고 기억하도록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와 함께 4·3유족과 도민들이 교통 혼잡으로 불편을 겪지 않도록 추념식장까지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