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진드기 조심하세요!’ ...서부보건소, 진드기매개감염병 예방수칙 당부
‘봄철, 진드기 조심하세요!’ ...서부보건소, 진드기매개감염병 예방수칙 당부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4.04.02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점미 서부보건소 방문간호 팀장
윤점미 서귀포시 서부보건소장

서귀포시 서부보건소(소장 윤점미)는 야외활동이 시작되는 봄철, 진드기매개감염병 예방수칙을 당부했다.

진드기매개감염병은 세균 또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진드기가 사람을 물었을 때 발생 가능한 감염병으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와 쯔쯔가무시증, 라임병 등이 있다.

특히,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치명률이 18.7%로 감염된 참진드기에 물려서 감염 되며 4월~11월에 호발한다. 주요 증상으로는 38℃이상의 고열과 위장관계 증상(오심, 구토, 설사, 식욕부진 등)이 있으며 출혈성 소인과 다발성 장기부전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진드기매개감염병의 최선의 예방법은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으로 ▲모자, 긴팔·긴바지, 토시, 장화, 목긴양말, 장화, 장갑 등 올바른 작업복 착용으로 피부노출을 최소화하며 ▲진드기가 서식하는 풀숲은 피하고 ▲농작업이나 야외활동 후 샤워하기, 진드기에 물린 자국이 있는지 확인하기 ▲작업복과 일상복은 구분하여 세탁하는 것이 좋다.

또한 야외활동 후 고열, 오한, 두통, 근육통, 위장관계증상(오심,구토,설사)이 있고 진드기에 물린 자국을 발견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

윤점미 서귀포시 서부보건소장은 “봄철 야외활동 시, 진드기매개감염병 예방을 위해 오름, 곶자왈 등 입구에 설치된 진드기기피제 분사기를 사용할 것으로 권고 드리며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지 않고 돗자리를 사용하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문의는 서귀포시서부보건소 감염병관리팀(☏064-760-6292)로 하면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