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 홍보 강화
제주시,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 홍보 강화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4.04.02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인전자문서 활용으로 신뢰성 확보 및 시민 편의성 향상
도두동장 문정희<br>
문정희 정보화지원과장

제주시는 개인정보 유출 방지, 시민 편의성 증가, 고지서 수신률 향상 등을 위한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모바일 전자고지는 기존 우편으로 발송되던 고지서·통지문을 공인전자문서 중계자를 통해 본인 명의 스마트폰으로 송달하는 서비스이다.

제주시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는 차고지 증명 안내 통지, 민방위 교육 통지, 지방세 체납액 납부 고지 등 22개 업무에 대해 11개 부서에서 활용하고 있다.

제주시에서는 모바일 고지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 제주시 누리집 및 공식 SNS(인스타그램, 블로그, 페이스북 등)를 활용하여 모바일 고지 안내 시스템에 대한 꾸준한 홍보를 통해서 수신율을 높이고 모바일로 안전하고 편리하게 안내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시민들은 모바일 고지 서비스 이용에 대한 별도의 신청 없이 카카오톡이나 문자를 수신하면 본인 인증 후 고지서·통지문 열람이 가능하다.

주의할 점은 카카오톡인 경우, 발신자가 제주시청인지 확인이 필요하고, 문자로 수신한 경우에는‘공공알림문자.org’주소를 확인해야 한다.

제주시에서는 올해에는 양식업 허가·면허 통지,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통지 업무에까지 모바일 고지 안내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문정희 정보화지원과장은 “시민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를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