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교육지원청, 2024 주요업무 핵심과제 발표
서귀포시교육지원청, 2024 주요업무 핵심과제 발표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4.03.07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감,새로운 생각, 성장하는 서귀포시교육
고순옥 서귀포시교육지원청 교육장
고순옥 서귀포시교육지원청 교육장

서귀포시교육지원청(교육장 고순옥)은 3월 7일(목) 11시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기자실에서 2024년 ‘공감, 새로운 생각, 성장하는 서귀포시교육’의 주요 업무 핵심과제를 발표했다.

올해 주요 업무 핵심과제로 △기초학력 향상,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 △학생건강과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지속 가능한 독서, 다문화, 생태교육 △소통과 협력 중심, 서귀포시 교육협력 플랫폼 운영 등을 추진한다.

2024년 달라지는 서귀포시 교육

첫 번째, 서귀포시 교육협력 플랫폼 협력사업 중 2024년 신규 사업의 하나로 시청 각 부서와 학교 교육과정을 연계하여 ‘교육과정 연계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시청 부서별 팀장과 교사들이 TF팀을 구성하여 수업 주제와 방법 등을 협의하여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두 번째, 명품 교육 도시 서귀포를 이끌어갈 차세대 리더들에게 다양한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재)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과 연계하여 서귀포시 관내 중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사제동행 해외문화체험연수’를 진행한다.

세 번째, 다문화 학생 이중언어 배움에 대한 동기유발을 위해 ‘다문화가정 부모 모국 방문’을 지원한다. 서귀포시가족센터 다문화 엄마 학교 성적 우수자 자녀에 대한 모국 방문 지원과 더불어 우리 지원청 다문화가정 성장 프로그램 및 이중언어 한마당을 통해 우수 가정을 선발하여 모국 방문을 지원할 예정이다.

네 번째, 제주어에 대한 가치를 높이고 제주어 생활화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제주어 말하기대회’를 운영할 예정이다. 가족, 동네삼춘, 친구 와 함께 팀을 구성하여 참가하고, 제주어 노래 부르기, 제주어 단막극 대회 등으로 나누어 운영된다.

◇2024년 주요 업무 핵심과제

1. 기초학력 향상,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

2023년에 기초학력 보장 지원을 위해 새롭게 구축된 ‘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중심으로 기초학력 미도달을 최소화하고 학습력을 회복하기 위해 서귀포의 특별한 기초학력 지원 프로그램인 ‘기초학력 SOS 프로젝트’(자체)와 더불어 ‘기초학력 더+배움 프로젝트’(신규, 자체)를 운영할 예정이다.

 ‘기초학력 SOS프로젝트’(자체)는 학교가 필요한 시기에 상시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학습 저해 요인에 대해 심층 진단을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 한글 미해득 학생의 담임 교사 지도

△ 난독증 및 경계선 지능 치료를 위한 학습 바우처 제공

△ 언어치료 지원을 위한 언어재활사 학교 방문

△ 3R’s 미도달 학생 기초 학습지도 및 학습 상담 등을 지원한다.

특히 올해는 한글 미해득 및 다문화 학생 문해력 향상을 강화하기 위해 ‘기초학력 더+배움 프로젝트’(신규)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학기와 방학 중에 이루어지는 학생 맞춤형 더+ 배움 프로그램과 더불어 교원 및 학습지도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더+배움 프로그램을 총체적으로 아우르는 기초학력 보장 지원 특별 프로젝트이다.

학생 맞춤형 더+배움 프로그램은 △ 자기 주도 학습코칭 △ 1대1 맞춤형 읽기 학습, 기초수학 지도 △ 찾아가는 다문화 학생 문해력 프로그램 △ 한글 해득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교원 맞춤형 더+배움 프로그램은 △ 경계선 지능, 문해력, 수리력 지도 역량 강화 직무연수 △ 1대1 맞춤형 읽기 학습, 기초수학 지도 교원 역량 강화 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학부모 맞춤형 더+배움 프로그램은 △ 자녀의 기초학력 지원 역량 교육을 위한 ‘북(Book)돋움! 문해력 키우기!’를 통해 기초학력 향상 지원을 도모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올해는 학습종합클리닉센터에 언어치료사 한 명이 추가 배치되어, 총 6명의 전담 인력이 학습 지원 대상 학생 모니터링 및 기초학력 통합진단 및 분석을 통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2. 학생건강과 안전한 학교환경 조성

학생 비만율을 최소화하고 학생들의 건강 회복을 위해 건강 실천 문화 확산과 신체활동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건강실천 문화 확산을 위해서는 △ 학교 현장으로 찾아가는 신체활동과 영양교육 프로그램 지원 △ 비만율 상위권 학교 대상 ‘비만저감 중점지원학교’(신규) 를 운영한다.

신체활동 활성화를 위해서는 △ 학교스포츠클럽 축제 운영 △ 전통 놀이 및 공동체 놀이 체험학교 운영을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2024년에도 서귀포시 교육협력 플랫폼에서 중점의제로 ‘학생건강 시즌 2’가 선포되어 지자체와 연계하여 학생 건강 영역을 확대 운영하게 된다.

△ 서귀포시 꿈나무 줄넘기대회 △ 서귀포시 어린이 건강체험관 운영 △ 어린이 주말 체육 프로그램(줄넘기, 방송댄스) △ 우리 아이 식습관 학부모 영양교육 △ 건강한 식생활 체험을 위한 영양체험교실 △ 숲 힐링 프로그램 등

안전한 학교환경 조성을 위해 통학로 안전 점검을 강화하고 있으며 관계기관 협업 네트워크와 긴밀하게 협업하고 있다. 특히 지자체,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학교 부지를 활용한 통학로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자치경찰단과 협업하여 어린이 보호 구역 내 교통안전시설 개보수 사업도 진행 중이다.

3. 지속 가능한 독서, 다문화, 생태교육

미래의 중심인 우리 아이들의 능력과 잠재력을 신뢰하고 삶의 주체로 살아가는 힘을 기르기 위해 독서교육, 다문화 교육, 생태교육으로 이어지는 지속 가능한 맞춤교육을 지원한다.

독서인문교육 활성화를 위해 △ 마을, 학교, 축제로 찾아가는 인・지・감 별난 북트럭 운영 확대 △ 교원 독서역량 강화를 위한 우알녁집 고수들과 함께하는 인문학 산책(신규) △ 작가와의 북토크 등 주제선택형 워크숍(신규) △ 독서토론 추진단 구성 △ 초등학교, 중학교까지 대상을 확대하여 독서토론 한마당을 실시하게 된다.

다문화교육 내실화를 위해△ 학교로 찾아가는 다문화 감수성 교육 △ 다문화 통합지원단 구성·운영 △ 관내 사립유치원을 포함한 유·초·중학교에 맞춤형 교구재 구입 예산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신규 사업으로 다문화가정 성장 프로그램과 이중언어 한마당 운영을 통해 선발된 우수 가족에게 부모 모국 방문의 기회를 제공하며, 지자체와 연계하여 서귀포시(가족센터)에서 운영하는 ‘다문화 엄마학교’성적 우수자 자녀에게도 부모 모국 방문을 지원하게 된다.

지속 가능한 생태교육을 위하여 △ 습지 버스투어 프로그램 운영 △ 교육과정과 연계한 서귀포시 생태환경 탐방 프로그램 운영 △ 습지맵 제작 △ 기후 위기 대응 동아리(신규)를 운영한다.

4. 소통과 협력 중심, 서귀포시 교육협력 플랫폼 운영

우리 지원청과 서귀포시, 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이 서귀포시 교육협력 플랫폼을 구축․협약을 체결하고(2022.12.27.) 학생건강, 맞춤교육, 진로교육, 생태환경에 대한 협업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올해는 서귀포시 교육협력 플랫폼 협력사업으로 학생건강, 맞춤교육, 진로교육, 생태환경 4대 분야 30개 과제를 발굴하여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 <학생건강>은 학부모와 학생들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중점의제로 어린이 건강 교실, 학부모 영양교육, 건강체험관 운영, 생존수영 교육 등 9개 과제 추진

△ <맞춤교육>은 학생들의 수요에 맞춰 늘품마을학교, 자기주도 학습, 교육특화프로그램 운영, 다문화가정을 위한 지원 사업 뿐만 아니라 서귀포시 각 부서와 학교가 함께하는‘교육과정 연계 프로젝트’ 등 13개 과제 진행

△ <진로교육>은 ‘미래의 나’를 만나는 기회 제공을 위해 청소년 진로 축제 꿈을 Job多 개최, 직업인 체험특강, 진로 직업 체험, 사제동행 문화 체험 연수 등 4개 과제를 추진하고,

△ <생태환경>은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생태를 통해 마음의 안정을 주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숲 체험학습, 마음 건강 돌봄숲, 람사르 습지 학교 등 4개 과제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러한 협력사업을 뒷받침하기 위해 플랫폼 실무협의회(21명)를 구성하였고, 상․하반기 정례회(3․7월)를 통해 진행 상황을 점검해 나갈 것이다. 그리고 내년도 사업계획 수립에 반영하기 위해 플랫폼 성과를 공유하는 워크숍(11월)을 운영할 계획이다.

고순옥 교육장은 “서귀포시 교육 협력 플랫폼 2년 차를 맞아 기관 간 협력의 시너지를 높이고, 지역 환경에 맞는 교육 사업 협력 추진으로 지역의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