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곤 의원, “설맞이 농축산물 할인지원에 만감류도 포함되어야”
위성곤 의원, “설맞이 농축산물 할인지원에 만감류도 포함되어야”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4.01.21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지원 설맞이 농축산물 할인 행사에 만감류는 제외
위성곤의원 “소비자 선호 높아 지원 당연, 본격 출하기에 할인 제외되면 가격폭락 우려”
위성곤 국회의원
위성곤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국회의원(제주 서귀포시)은 21일 ‘2024 년 설맞이 농축산물 할인지원 행사’에 한라봉, 천혜향 등 만감류도 포함시킬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설맞이 농축산물 할인지원 행사’는 명절 성수품 및 소비자 부담 경감이 필요한 품목에 대해 정부가 1인당 2~3 만원 한도로 30% 할인을 지원하며, 참여업체가 추가로 30% 할인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으로 소비자들은 최대 60%까지 할인된 가격에 농축산물을 구매할 수 있다. 사업기간은 2024 년 1월 11일부터 2월 8일까지로 590 억원의 정부 예산을 들여 진행한다.

그런데 할인 행사 품목으로 배추, 무, 사과, 배, 소고기, 감귤 등 20 여개 품목이 포함된 반면, 한라봉, 천혜향, 레드향 등의 만감류는 제외되었다.

이에 위 의원은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및 한훈 차관에게 만감류를 할인지원 품목에 포함시킬 것을 강력하게 건의했으며, 장차관으로부터 ‘적극 검토하겠다’ 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위 의원은 “만감류는 사과, 배와 더불어 설 명절에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과일 중 하나” 라며, “소비자 부담 경감 차원에서 마땅히 들어가야 할 품목”이라고 말했다.

또한 위 의원은 “만감류가 본격적으로 출하되는 시기인데, 할인지원 품목에서 제외되면 자칫 가격폭락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남은 행사기간에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8 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설날 성수품 선호도에서 단일 품목으로는 소고기 (10.3%), 사과 (9.6%), 배 (6.9%), 만감류 (6.5%) 순으로 응답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