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ㆍ3평화재단 해체 주장과 관련, 지방공기업평가원과 제주도는 도민에게 공개사과하라!”
“제주4ㆍ3평화재단 해체 주장과 관련, 지방공기업평가원과 제주도는 도민에게 공개사과하라!”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10.17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진 국민의힘 제주시갑 당원협의회 위원장
김영진 국민의힘 제주시갑 당원협의회 위원장

최근 보도에 따르면 제주도에서 의뢰한 ‘제주4ㆍ3평화재단 조직관리 운영 개선방안’ 컨설팅을 수행한 지방공기업평가원(이하 평가원)은 사실상 재단의 해체를 주장하는 제언으로 제주사회에 큰 충격을 안겼다.

평가원은 재단의 비전과 사업, 조직, 인사 전반에 걸쳐 근본적인 개편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개진하며, 제주도가 재단 사업을 관광공사와 문화예술재단 등 타 기관으로 위탁하고 출연금을 조정하는 등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국민의힘 제주시갑 당협위원장 김영진은 평가원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컨설팅을 의뢰한 제주도 또한 “원론적인 방향에 대해서는 지방공기업평가원의 컨설팅에 저희도 공감을 하고 있다”는 의견을 즉각 철회하고 도민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

평가원의 이와 같은 주장은 재단을 단지 경영적 측면에서 들여다본 몰이해에서 비롯된 것으로 제주4ㆍ3과 특별법의 정신을 모독하고, 도민과 유족에게 돌이킬 수 없는 치욕을 안긴 것이다.

평가원의 주장은 또한 제주4ㆍ3특별법의 제정과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등 일련의 과정에서 도민합의를 기반으로 태동한 재단이 제주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상징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또한 제주4ㆍ3이 지닌 역사성과 특수성, 전문성, 도민정서 등을 감안하지 않은 상태에서 함부로 폄훼한 것으로서 저 김영진은 평가원의 이 같은 주장을 허무맹랑하고 염치없는 발언에 불과하다고 단언하며 강력히 성토하는 바이다.

아울러 제주4ㆍ3평화재단은 이번 사태를 반면교사와 재도약의 계기로 삼길 바라며, 한국현대사 최대의 비극인 제주4ㆍ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구심점으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나아갈 것을 기대한다.

2023. 10. 17.

위원장 김 영 진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