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공사, 제주마을산책 <여름편 삼양동> 발표
제주관광공사, 제주마을산책 <여름편 삼양동> 발표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06.19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 검은 모래 반짝이는 시원한 바닷길 따라 삼양동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은숙)는 19일 제주를 대표하는 제주 관광 공식 포털 비짓제주(www.visitjeju.net)를 통해 제주 여행의 숨어있는 매력을 발굴하는 도보여행 콘텐츠인 제주 마을 산책 ‘여름, 검은 모래 반짝이는 시원한 바닷길 따라’ 삼양동편을 소개했다.

검은모래해변으로 유명한 삼양동은 여름이면 그 즐거움과 매력이 배가된다. 싱그러운 짙은 녹음과 함께 시원한 용천수를 품은 푸른 바다는 청량감으로 가득하다. 낮과 밤 언제나 즐기기 좋은 검은모래해변과 도심 속 걷기 좋은 원당봉 둘레길, 역사와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유적지와 더위를 잊게 해줄 맛집까지 모자람이 없다.

이번 제주 마을 산책 여름편에서는 시원한 바닷길을 따라 즐기기 좋은 삼양동 도보여행을 테마로 다양한 매력을 소개한다.

▲낮과 밤 언제나 즐겁다 <삼양검은모래해변>

이열치열, 모살뜸 체험! 삼양검은모래해변의 반짝이는 검은 모래로 찜질하면 신경통과 관절염, 피부병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가 있어 매년 여름이면 뜨거운 모래를 덮고 찜질하는 이색 풍경을 볼 수 있다. 이 모래찜질은 제주어로 ‘모살뜸’이라고 하는데 7월 중순부터 20일간 지역의 모살뜸 전문가들이 체험을 돕는다.

한여름 태양에 뜨겁게 달궈진 검은 모래에 몸을 묻고 찜질하면 온몸에 쌓인 피로가 풀린다. 한껏 달궈진 몸을 바다에 풍덩 담그는 순간, 더위가 언제 찾아왔는지 모르게 시원함만 남는다.

낭만 가득한 해변의 저녁! 푸른 바다가 핑크빛으로 물드는 고요한 시간. 석양이 번진 바다를 떠나기 아쉽다. 더위를 잊게 해줄 파도 소리를 들으며 먼바다에 떠 있는 고기잡이배들을 보고 있으면 어느새 더위가 가신다. 삼양해수욕장은 7월 15일부터 8월 15일까지 4년 만에 야간개장이 이뤄질 예정이라고 하니 열대야를 피해 신선한 바닷바람이 불어오는 밤까지 제대로 즐겨보자. *2023년 제주 해수욕장 개장일 : 7월 1일

▲ 뼛속까지 스며드는 시원함 <용천수가 솟아하는, 샛다리물>

삼양검은모래해변 동쪽 끝에는 차가운 용천수가 솟아나는 샛다리물이 있다. 이곳은 예부터 마을 주민들의 식수원, 목욕탕, 빨래터 역할을 했다. 바닥의 돌이 선명하게 보일 정도로 물이 깨끗하고 맑다. 여름철이면 동네 아이들과 더위를 피해 찾는 사람들로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물이 얕다고 얕보지 말자. 발끝만 살짝 담가도 ‘으악’소리가 날 정도로 온몸이 짜릿해진다.

▲도심 속 선셋포인트 <노을과 윤슬이 빛나는 벌랑포구>

벌랑포구는 1년 내내 파도가 높고 거칠어 붙여진 이름이지만 실제 모습은 소박하고 정겹다. 주변이 붐비지 않아 반짝이는 파도 소리를 들으며 한가롭게 걷기 좋다. 바람에 일렁이는 윤슬(햇빛이나 달빛에 비치어 반짝이는 잔물결)은 덤이다. 낮 동안 뜨겁게 타오르던 태양이 수평선 아래로 내려가면 벌랑포구의 진가가 발휘된다.

온종일 파랗게 빛나던 하늘이 때로는 보랏빛, 때로는 핑크빛, 또 주황빛으로 변하며 춤을 춘다. 사랑하는 사람과 노을을 바라보며 평생 잊지 못할 로맨틱한 추억을 남겨보는 것은 어떨까?

▲검은모래해변을 한 눈에 <도심 속 오름 원당봉과 5층석탑>

검은모래해변으로 유명한 삼양동에는 도심 속 오름 ‘원당봉’이 있다. 3개의 능선과 7개의 봉우리가 있어 ‘삼첩칠봉’이라고도 불린다. 원당봉에는 사찰과 함께 보물 제1887호인 5층석탑이 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현무암으로 축조된 이 탑은 1층의 기단과 5층의 몸돌이 좁아지는 특이한 양식으로 소담한 멋이 묻어난다.

원당봉은 다른 오름에 비해 경사가 완만하고 거리가 짧아 비교적 오르기 쉽다. 소나무와 그늘이 우거진 숲길은 오름을 오르는 내내 코 끝에 상쾌함을 더한다. 전망대에 다다르면 삼양검은모래해변과 사라봉, 별도봉까지 한눈에 조망이 가능하다. *원당봉둘레길 1.3km(약 30분 소요)

▲제주 최대 규모의 마을 유적 <삼양동 유적지>

제주 삼양동 유적은 제주에서 가장 큰 선사시대 유적이며 사적 제416호로 지정되어 있다. 청동기부터 초기 철기시대의 집터와 여러 유물이 발견됐으며, 제주지역 송국리형 주거문화수용단계의 취락 흐름 연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제주 공영관광지인 이곳은 실내 전시관과 외부 전시관, 선사주거지로 구성되어 있다.

실내 전시관에는 유적지에서 출토된 다양한 유물과 마을의 주거 형태, 생활 모습을 그림과 모형으로 보여준다. 외부 전시관에는 발굴 과정에서 확인된 움집터와 원두막 건물터 등이 그대로 재현되어 있다.

▲43년, 오랜 내공의 맛! <접짝뼈국을 맛보다, 화성식당>

화성식당은 43년째 ‘접짝뼈국’을 맛볼 수 있는 제주의 노포이다. 이름도 생소한 접짝뼈국은 돼지의 가슴뼈인 접짝뼈를 하루 동안 푹 곤 후 잘게 썬 무와 메밀가루를 넣어 걸쭉하게 만든다. 과거에는 잔치 때 신랑과 신부상에만 오르는 귀한 음식이었다고 한다. 이곳의 메뉴는 ‘접짝뼈국’ 한가지다.

설렁탕보다 진하고 뽀얀 국물 맛에 연신 숟가락질을 하게 된다. 반찬으로 나온 상추쌈에 갈치속젓과 같이 접짝뼈국 고기를 올려 먹는 것도 별미이다. 진한 국 한 그릇을 비워내고 나면 올여름 더위 걱정은 없을듯하다.

·주소 : 제주시 일주동로 383
·시간 : 매일 10:00 – 14:00

제주 마을 산책 여름편의 더 많은 이야기는 비짓제주(www.visitjeju.net)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작지만 사랑스러운 공간인 디저트 카페 ‘미쿠니’, 바다 앞 감성 가득한 카페 ‘커브커피스토어’ 등 삼양동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알차게 소개됐다.

이와 관련,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무더운 여름 삼양검은모래해변과 함께 도보로 이동 가능한 선사 유적지, 원당봉 둘레길, 지역 맛집 등 도심 속에서 다양하게 즐기는 시원한 도보여행 코스를 통해 제주의 새로운 매력을 발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