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협동조합 선흘곶, ‘동백동산에서 버섯과 마주하다’ 출간
사회적협동조합 선흘곶, ‘동백동산에서 버섯과 마주하다’ 출간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2.03.22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협동조합 선흘곶(부영주)은 ‘동백동산에서 버섯과 마주하다’를 출간했다

사회적협동조합 선흘곶(부영주)은 ‘동백동산에서 버섯과 마주하다’를 출간하여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 책은 ‘동백동산에서 마주하다’시리즈 다섯 번째 이야기로 식물전문가로 이성권씨와 선흘1리 마을해설사들이 힘을 합쳐 지난해 1년간 조사한 내용을 도감형식으로 만든 것이다.

책은 크게 담자균류, 자낭균류, 점균류 등 크게 세 단원으로 나누고, 201종의 버섯에 대한 발생 시기 및 형태를 기록하고 있다.

동백동산은 용암대지로 이루어져 비가 내리면 곳곳에 습지를 이룬다. 이런 환경적 특징은 습도를 높게 하여 다양한 버섯이 나타날 수 있는 조건을 만든다.

이런 점에서 ‘동백동산에서 버섯과 마주하다’는 동백동산의 생태환경을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성권씨는 “동백동산의 버섯에 대한 9개월 동안의 기록이다. 조사결과 약 300여종의 버섯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하며, 그 가운데서 201종을 골라서 실었다”면서 “이 책이 동백동산을 찾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 책은 전문가와 지역주민인 마을해설사들이 현장조사에 직접 참여하여 마을 자원을 기록했다는 것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한편 ‘동백동산에서 버섯과 마주하다’는 2021년 제주시 조천읍 람사르습지도시 인증프로그램 지원사업으로 지난해 만들어졌으며, 3월 24(목)일부터 동백동산습지센터에서 선착순 배포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동백동산습지센터(T.784-9445)로 문의하면 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