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베트남 공공형 계절근로자 전원 무사 귀국
2023년도 베트남 공공형 계절근로자 전원 무사 귀국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4.03.21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탈·사건·사고 ‘無’, 성공적인 마무리! 
2023년도 베트남 공공형 계절근로자 전원 무사 귀국
2023년도 베트남 공공형 계절근로자 전원 무사 귀국

제주지역 최초로 서귀포시에서 운영한 2023년도 공공형 계절근로사업이 근로자 이탈 등 사건, 사고없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어 41명의 계절근로자 전원이 3. 18일 본국으로 무사히 귀국했다.

서귀포시에서는 지난해 9월 베트남 남딘성을 직접 방문 및 근로자 면접을 실시하는 등 근로자 선발에 만전을 기하였으며 최종 선발된 41명의 계절근로자들은 지난해 10. 31일에 입국하여 약 5개월간 감귤 수확·선별 등 일손이 필요한 농가에 투입되었다.

※ 공공형 계절근로자 인력 배치: 2,000농가·4,387명 연인력 제공

농가는 근로자 이용료로 남자 11만원, 여자 7만5천원을 위미농협에 납부하였는데 이는 평균 시세 인건비인 남자 15만원, 여자 10만원보다 훨씬 저렴하여 인건비 부담을 대폭 줄였고, 베트남 근로자들이 생각보다 농작업 습득율이 매우 높았을 뿐만 아니라 성실하게 현장에 임하여 작업 능률과 농가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는 후문이다.

또한, 계절근로자들도 베트남에서 일할 때보다 4 ~ 5배정도 많은 돈을 벌 수 있었을 뿐 아니라 숙소와 음식 등 좋은 여건에서 일할 수 있어 만족하였으며 베트남에 돌아가면 한국어 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다음에도 제주에 와서 일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

서귀포시에서는 그동안 영농 교육 실시 후 현장 투입하여 안전사고 방지에 노력을 기울었고, 한국 적응을 위한 간담회, 문화체험행사, 한국어 교육을 수시 실시하여 계절근로자들의 현지 적응을 도왔다.

 이처럼 공공형 계절근로사업은 이용 농가와 계절근로자 모두 크게 만족한 결과물을 내놓게 되었다.

올해에는 공공형 계절근로사업을 당초 위미농협 1개소·41명에서 위미농협, 대정농협 2개소·80명으로 확대하여 농가 인건비 부담 감소 및 농촌 인력난 해소에 도움이 되도록 정책을 펴나갈 예정으로

지난 공공형 계절근로사업 운영상황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보완이 필요한 사항은 보완하여 앞으로 더욱 성공적인 사업으로 정착·확대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귀포시 이종우 시장은 “성실하게 일하고 사건·사고없이 몸 건강히 베트남으로 돌아간 계절근로자에게 감사하며, 농가들에게도 공공형 계절근로사업이 큰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올해 공공형 계절근로사업은 더욱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앞으로도 농가들의 피부에 와닿는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농업 정책을 발굴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