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관 제주융합과학연구원장 “미래사회 이끌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 노력”
김용관 제주융합과학연구원장 “미래사회 이끌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 노력”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4.03.19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융합과학연구원, 19일 2024년도 역점사업 발표
학생들의 창의성을 키우는 체험 중심 교육 실천
도교육청+김광수 당선인
도교육청+김광수 

제주융합과학연구원(원장 김용관)은 2024년 제주융합과학연구원 비전을 ‘미래의 꿈을 키우는 창의융합교육’으로 정하고, △제주융합과학연구원 융합과학 영재학급 신설 운영 △융합과학과제연구 공동교육과정 확대 운영 △교육 전문성을 높이는 교육 연구-학교 평가 △미래 교육을 연구하는 제주교육정책연구센터 운영 △수학 체험의 날, SW 체험의 날 운영 등의 역점사업을 추진한다.

제주융합과학연구원 융합과학 영재학급 신설 운영

제주융합과학연구원에서는 중학교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융합과학 영재학급을 신설하여 기존 초등과 중등 정보 영재학급과 함께 운영한다.

융합과학 영재학급에서는 주로 물리, 공학, 환경을 융합하여 전자기학 이론 및 실험, 3D 프린팅, 사물 인터넷(IoT), 과학 영상 스토리텔링 교육에서 프로젝트 중심 활동으로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핵심 지식을 기반으로 학생이 실생활의 문제를 협동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탐구역량이 향상될 것이라 기대한다.

융합과학 과제연구 공동교육과정 확대 운영

제주융합과학연구원에서는 도내 4개 권역 고등학교 2학년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첨단기자재를 활용한 전문가(교수, 연구원)와 함께하는 「융합과학 과제연구」 공동교육과정을 확대 운영한다.

융합과학 과제연구 교육과정에서는 탐구보고서 작성 방법, 전자현미경, FT-IR 등 첨단기자재 활용 실험, 과학기술원 연구팀과 함께하는 첨단과학 실험 등을 운영하여 학생에게 체계적인 탐구 방법을 바탕으로 탐구역량을 높이는 활동으로 학생 성장을 지원한다.

교육 전문성을 높이는 교육 연구⁃학교 평가

2024학년도 연구학교는 교수·학습 혁신, 인성 교육, 기초 학력, 학생 정신 건강 증진 등 학생 미래역량을 높이기 위하여 17개 영역 23개교로 확대 지정하여 운영한다. 컨설팅과 관계자 연수 등을 지원하고, 지정 영역 및 과제 등에 따라 박람회, 토론회, 수업 나눔 등 다양한 방식의 연구학교 보고회를 운영한다.

학교평가는 학교 교육계획에 기반을 둔 교육과정 운영 평가와 학교 평가를 연계한 학교 교육활동 전반에 대해 평가하고, 학교 자체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교육공동체 모두가 소통과 협력을 통해 내실 있는 학교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여, 이를 바탕으로 학교 교육의 질 제고 및 학교 자치 문화를 조성한다.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적합한 수업사례 발굴 및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를 위해‘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를 추진함으로써 인공지능(AI)・에듀테크 등 미래형 교육환경에 대응하는 교원 전문성을 신장한다. 이외에도 2022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제주 지역사회의 요구와 시대적 여건을 반영한 초등학교 사회과 보완교재를 개발하여 보급한다.

미래 교육을 연구하는 제주교육정책연구센터 운영

제주교육정책연구센터에서는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맞는 제주교육 정책 수립 및 성과에 대한 현안 과제, 단기 과제 등 교육정책 연구를 추진한다. 연구 결과는 포럼, 연구보고회, 카드 뉴스, 컨퍼런스 개최와 현안보고서(이슈페이퍼) 제작 및 교육제주 발간 등을 통해 도 내외 교육 가족과 공유하며 교육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미래지향적 교육정책을 제언한다. 아울러 전국 교육정책연구소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정책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전국 단위의 교육 연구를 수행한다.

수학 체험의 날, SW체험의 날 운영

제주수학체험관, 제주SW․AI체험관에서는 3월부터 12월까지 매월 1회 SW체험의 날과 수학체험의 날을 번갈아 가며 운영한다. 유․초․중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매월 주제를 달리하여 3~7개의 수학 또는 SW체험 부스를 운영한다.

3월 SW체험의 날 프로그램은 3월 30일 토요일에 피지컬 컴퓨팅을 주제로 진행되며, 유․초․중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오조봇 코딩 놀이, 모디 메이킹 코딩, 비트브릭 코딩, 네오쏘코 코딩, 스마트 휴지통 만들기, 나만의 머그컵 만들기의 6개 체험 부스를 운영한다.

김용관 제주융합과학연구원장은“과학․수학․SW․AI 탐구체험관 운영, 정보․융합과학 영재학급 운영, 공동 교육 과정 운영으로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켜 미래사회를 이끌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과 과학문화 확산”에 노력하겠다고 강조하였다. 더불어 “제주교육정책연구센터 운영과 교육 연구로 미래 교육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현장 중심의 교육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