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기종 의원,「제주특별자치도 전세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에 관한 조례안」 발의, 본회의 통과!
현기종 의원,「제주특별자치도 전세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에 관한 조례안」 발의, 본회의 통과!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4.02.29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15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 교육행정질문 현기종 의원
현기종 의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현기종 의원(국민의힘, 서귀포시 성산읍)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424회 임시회에서 도내 전세피해자의 피해 회복을 지원하여 도민들의 주거 안정과 주거복지 향상에 기여하고자 「제주특별자치도 전세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하여 본회의를 통과하였다”고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 전세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에 관한 조례」에는 △전세피해주택과 전세피해자를 정의 △도지사의 책무 △전세피해자의 피해유형별 관리 △보호대책의 수립 및 시행 △전세피해자 지원 사업 △전세피해지원센터 설치ㆍ운영 근거를 담고 있다.

본 조례에서는 「전세사기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국토부장관이 결정하는 전세사기피해자 외에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심사를 거쳐 전세피해확인서를 발급받은 전세사기피해자까지 전세피해자의 범위를 확대해 보다 넓게 전세피해자들의 피해 회복 및 주거 안정을 지원한다.

현기종 의원은 “최근 국토부의 발표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전세사기 피해는 1만944건이 인정되었다. 피해 건수의 증가도 심각한 문제지만 40세 미만 청년층 비중이 72.96%를 차지하고 있어, 이제 자립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층의 희망을 빼앗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전세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의 필요성을 얘기하고 “체계적으로 전세피해자를 지원ㆍ관리할 수 있는 방안들을 마련하고자 노력하였다.”며 제정 취지를 밝혔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