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환경특별위원회, 어선 내 1회용품 사용 줄이기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개최
미래환경특별위원회, 어선 내 1회용품 사용 줄이기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개최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4.02.28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경문 위원장
강경문 위원장

강경문 위원장(미래환경특별위원회)은 28일 도의회 소통마당 회의실에서 어선 내 1회용품 사용 줄이기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제주도 어선주협의회 관계자, 도 자원순환과, 수산정책과에서 참석하여, 어선어업 활동에서의 1회용품 사용 줄이기 방안에 대해 함께 논의했다.

강경문 위원장은 “도의 탈플라스틱 정책 일환으로 해양에 버려지는 1회용 플라스틱 용기를 비롯해 어업활동에서 나오는 생활쓰레기의 효율적인 분리수거 및 재활용 확대를 위해서는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제주도어선주협의회 박종택 부회장은 “해양쓰레기는 통계나 수치로 나타낼 수 없을만큼 상당히 많고 피해 또한 어업인들이 보고있다”면서“보상금제 등 예산지원이 필요하며, 행정에서 좋은 제도를 마련해 준다면 어업인들은 따를 수 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제주도근해유자망어선주협의회 장근수 사무처장은 “어선 내에서 쓰레기를 분리수거할 장소가 마련되야 한다며 배의 구조변경이나 용적 증가 등 법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하여 자원순환과 정근식 과장은“어선 내의 생활쓰레기를 되가져와 선착장에서 쉽게 버릴 수 있도록 빠른 수거·처리 방안을 모색해 보겠다”라고 말했으며,

수산정책과 김완진 팀장은 “그물 등 폐어구 수거에 대한 보상제도는 있으나, 생활폐기물은 특정폐기물이라 볼 수 없어 보상에 대한 제도화는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강경문 위원장은 “빠른 시일 내에 이러한 의견들을 심도있게 나누고, 제도화 할 수 있도록 토론회 등 나눔의 장을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