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김광수 교육감 "‘올바른 인성,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미래교육’ 위해 최선의 노력" 다짐
[전문]김광수 교육감 "‘올바른 인성,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미래교육’ 위해 최선의 노력" 다짐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12.31 0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신년 기자간담회 모두 말씀
12월 28일(목) 10시 도교육청 기자실
김광수 교육감
김광수 교육감

계묘년(癸卯年) 검은 토끼의 해가 시작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이 지나고 있습니다. 세월이 쏜살같다는 말이 실감이 납니다.

제주교육과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하여 뜨거운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시는 언론인 여러분에게 교육가족을 대표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2023년 한 해 제주교육은 우리 아이들의 올바른 인성과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미래교육을 위하여 도민 여러분과 함께 더 나은 미래를 향하여 달려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인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교실 안에서의 학습만이 아니라 예술 동아리 활동, 학생 오케스트라 동아리 지원 등 예체능 교육을 더욱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기초학력지원센터와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 제주온라인학교 선정, 제주형 자율학교 확대, 신체활동 강화 등 제주형 학력 향상 정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선도학교 운영, 중학교 1학년 드림노트북 지원, 미래형 정보교실 조성 등 미래 디지털 교육 기반도 계속 확대하여 나가고 있습니다.

제주도정과의 협력을 통한 급식비 단가 인상, 원거리 통학 중·고학생에 대한 통학비 지원, 난치병 지원 대상 확대, 저소득층 및 다자녀 가정 수학여행비 실비 지원, 학생 맞춤 통합지원을 위한 선도학교 운영, 오후 5시 이후 돌봄교실 시범운영 등 교육복지 정책도 꾸준히 확대하고 있습니다.

조직개편을 통해 학생건강증진추진단의 기능을 확대하여 전국에서 처음으로 정서복지과를 신설, 학생들과 교직원의 종합적인 심리·정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변호사, 전문상담 인력 등을 채용하여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 사안 처리를 위한 원스톱 지원서비스 체제를 마련하였으며 녹음가능 전화기 설치, 안심번호 서비스 지원 등 교육활동 보호 방안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김광수 교육감
김광수 교육감

만 3세 특수교육을 위하여 2학급의 특수학급을 증설했으며 일반학교에 16개 특수학급 설치, 장애인 오케스트라 창단을 위한 지휘자 및 단원 임용, 특수교육원 설립 및 특수학교 분교 설립 추진 등 특수교육 환경도 점차 나아지고 있습니다.

다목적 체육관 건립사업의 지속 추진, 노후 책걸상 및 사물함 교체, 석면교체사업 추진, 스프링클러 설치 사업 등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환경 조성에도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또한, (가칭)아라월평초·중학교의 신설 승인, 부지 매입이 이뤄지지 않아 장기간 표류했던 (가칭)서부중학교 설립도 부지 매입을 완료하여 학교 설립에 따른 행정절차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육주체들과의 소통을 위하여 192개 모든 학교를 방문하여 학교 현장에 대한 의견을 듣고 현안들을 해결하고 있으며 미래교육소통위원회를 통하여 도민사회와도 소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들은 도민 여러분과 교육가족 여러분들이 제주교육에 뜨거운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신 덕분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2024년 새해 우리 교육청의 살림살이가 그리 녹녹치 않은 상황이어서 여러 가지 면에서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제주교육은 비록 여건이 어렵지만 오직 우리 아이들을 위한 교육정책에 열과 성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인성교육의 강화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입니다.

인성교육 친화적 학교환경 조성, 교권과 학생인권의 균형을 통한 교육활동보호 등 건강한 교육공동체를 구축하겠습니다.

자연과 함께하는 인성학교, 가정과 지역이 함께하는 독서마라톤 운영, 학생·교사·학부모 동아리 활동 활성화를 통하여 인성 함양을 해나가겠습니다.

기초학력을 보장하고 학력을 향상하기 위한 교육정책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정확한 진단 및 맞춤형 지원으로 기초학력을 보장하기 위한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책임교육 학년인 초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진단을 실시하고 교과보충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교육결손 해소를 지원하겠습니다.

다문화 학생을 위한 한국어 학급 운영,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등 사회약자에 대한 공정한 학습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위해서는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안전한 등굣길 ‘통학올레’ 구축, 내진 보강 및 석면 함유 시설물 개선 등으로 365일 안전한 학교를 조성하겠습니다.

김광수 교육감
김광수 교육감

학생마음건강 통합지원체계 강화, 마약류·사이버 중독 등의 예방대책을 강화하고 지역과 유관기관 간 협력을 통하여 학교폭력 예방에 나서고 사안이 발생하면 이를 원스톱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맞춤형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불확실한 미래에 적절하게 대응해 나가기 위해서는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대비하는 교육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2025년 AI교과서 도입에 대응하기 위하여 1인 1디지털 기기 지원, 광케이블망 교체 등 디지털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여건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기반을 조성하고 디지털 시대에 걸맞는 디지털 인성교육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단설유치원을 설립하고, 유보통합 관리체계 일원화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며 고교학점제 실시에 대비한 온라인학교 설립, 학교체제 개편 기반 마련 등 미래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겠습니다.

제주교육은 2024년 청용의 해를 맞아 푸른 용의 기운으로 ‘올바른 인성,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미래교육’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도민 여러분, 교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소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김광수 교육감
김광수 교육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