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의원 “병립형 후퇴도, 위성정당도 안된다”
김두관 의원 “병립형 후퇴도, 위성정당도 안된다”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11.13 0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립형 야합은 정치개혁 약속을 어기는 것… 연동형 비례제 지켜야”
위성정당 만들지 말아야 … 대의에 충실해야 나중에 떳떳할 수 있어”
김두관 국회의원
김두관 국회의원

김두관 의원(경남 양산을)이 선거제도 후퇴를 경계하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유지와 위성정당 방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두관 의원은 SNS 메시지를 통해, 여야 모두 병립형 비례대표로 돌아가려는 움직임이 있다는 소식이 들린다며, “병립형은 아무도 주지 말고 우리 둘이 다 먹고 계속 적대적 공존을 하자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연동형은 정치발전을 위해 제3의 정당들에게도 비례 의석을 나눠줘서 다양한 전문가들이 국회로 들어오고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복원하자는 것”이라며 “병립형에 여야가 합의하는 것은 지난 대선에서 주요 후보가 약속한 다당제를 통한 정치개혁 약속을 어기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지난 대선에서 당시 김동연 후보와 단일화를 하면서 정치개혁 선언을 했고, 그 핵심이 다당제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병립형은 야권이 패스트트랙까지 동원해서 합의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다시 원위치 시키는 것” 이라며 양당 독점 체제로 지금처럼 정쟁이나 계속하자는 정치 포기선언과 같다고 질타했다.

김의원은 2020년 위성정당 창당으로 완전히 단절된 제3당들과 연합과 연대를 위해서도 연동형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한다. 김 의원은 “야권연합에 실패해 0.75%차이로 패배한 대선을 다시 반복할 수는 없다”며 “국민의힘은 원래 그러려니 하고 우리는 최소한의 신의를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위성정당을 다시 만들겠다는 유혹도 버려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김 의원은 “또 위성정당을 만든다면 우리가 어떻게 국민들께 표를 달라고 하며, 앞으로 우리가 하는 공약을 어떻게 국민들께 믿어달라 하겠냐”며 다른 정당에 의석을 배분할 수 있어야 야권이 얻을 수 있는 의석이 커진다고 지적했다.

김두과 의원은 “노무현 대통령은, 선거제도 개선에 합의만 해준다면 내각의 절반을 내주겠다는 폭탄 선언까지 해가며 선거제도를 바꿔야 한다고 했다”며 “대의에 충실해야 나중에 떳떳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