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는 제주4ㆍ3평화재단을 정치적으로 예속화하려는 시도를 당장 중지하라!”
“오영훈 지사는 제주4ㆍ3평화재단을 정치적으로 예속화하려는 시도를 당장 중지하라!”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11.01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진 국민의힘 제주시갑 당원협의회 위원장
김영진 국민의힘 제주시갑 당원협의회 위원장

마침내 천인공노할 일이 벌어지고 말았다.

제주4ㆍ3을 정치에 예속시키려는 시도를 다른 누구도 아닌 현직 제주도지사가 자행하고 있는 것이다.

즉, 제주4ㆍ3평화재단 이사장과 선출직 이사에 대한 임명권을 도지사가 행사하는 방향으로 조례 개정을 추진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한 항의의 의미로 고희범 제주4ㆍ3평화재단 이사장이 전격 사퇴했고, 도민사회의 반발 또한 거세게 몰아치고 있다.

국민의힘 제주시갑 당협위원장 김영진은 지난 10월 17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사실상 제주4ㆍ3평화재단 해체를 주장하는 지방공기업평가원(이하 평가원)의 제언에 대해 “평가원의 주장은 재단을 단지 경영적 측면에서 들여다 본 몰이해에서 비롯된 것으로 제주4ㆍ3과 특별법의 정신을 모독하고, 도민과 유족에게 돌이킬 수 없는 치욕을 안긴 것”이라고 규정했고, 이에 대해 “평가원과 제주도는 도민에게 공개 사과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그러나 제주도는 현재까지 일언반구도 없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제주4ㆍ3을 정치적으로 예속화하려는 몰지각한 시도를 자행하고 있다.

오영훈 지사는 이와 같은 시도를 한 이유에 대해 “투명성을 담보하기 위한 4·3평화재단 조직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해명하고 있으나, 이는 전혀 제고할 가치가 없는 궤변에 불과하다.

나는 오영훈 도정이 제주4ㆍ3평화재단에 대한 컨설팅을 평가원에 의뢰한 속내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판단한다.

오영훈 지사는 평가원의 제언을 빌미로 재단을 사유물로 장악코자 할 뿐만 아니라 제주4ㆍ3을 정쟁의 도구로 활용코자 하고 있으며, 재단 이사진 구성 또한 선거공신에게 배분코자 하는 파렴치한 행위를 일삼고 있는 것이다.

오영훈 지사는 진정 제주4ㆍ3 영령들이 두렵지 않은가? 유족과 도민에게 부끄럽지 않은가? 과거 제주4ㆍ3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해 활동했던 자신의 행적에 과연 진정성이 있었단 말인가?

오영훈 지사는 지금 당장 조례 개정 시도를 중단하고, 도민에게 사과해야 마땅하다.

그것만이 재단의 위치와 역할에 대한 존중의 의미이며, 제주4ㆍ3의 정의로운 해결과 정명(正名)에 한걸음 더 다가가는 것임을 엄숙히 천명하는 바이다.

2023. 11. 1.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