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칠머리당영등굿전수관 2023 상설공연 ...삼사왕맞아-옛선생을 만나다
제주칠머리당영등굿전수관 2023 상설공연 ...삼사왕맞아-옛선생을 만나다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11.02 0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칠머리당영등굿의 전승현황과 전망 모색을 위한 학술세미나
제주칠머리당영등굿 아카이브 사진전 '철머리당 위로' 기획공연

제주칠머리당영등굿 2대 예능보유자 #김윤수 선생님의 1주기를 맞아 (사)제주칠머리당영등굿보존회에서 제주칠머리당영등굿전수관 2023 상설공연 부대행사로 오세주칠머리담염등곳의 전승현함과 전망 모색을 위한 학술세미나> 및 제주질머리당영등굿 아카이브 사진전 <칠머리당 위로>, <시왕맞의-옛선생을 만나다> 공연을 함께 준비했다.

<제주칠머리당영등굿의 전승현황과 전망 모색을 위한 학술세미나>는 한국무속학회와 함께 유네스코인류무형문화유산 국가무형문화재 제주칠머리당 영등굿의 역대 보유자와 그 이전 메인 심방들의 역사를 통해 그들이 제주칠머리당영등굿에 끼친 영향을 되짚어 보고, 제주칠머리당영등굿 전승의 문제점과 전망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제주칠머리당영등굿 아카이브 사진전 <칠머리당 위로>는 제주칠머리당영등굿의 두 매인심방(*안 사인, 햇김윤수)의 활동을 사진가의 작업으로 기억하고, 기록을 토대로한 주변 인물들의 회고 인터뷰를 통해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예술과 공동체 정신이 제자들과 전수관에 전승되고 있음을 관람객들에게 전달한다.

사진작가 김수남, 서재철, 김기삼, 강정효의 제주칠머리당영등굿 보존 회의 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사진들과 #김윤수 예능보유자 1주기 추모를 위한 주변 인물 영상 인터뷰로 고인에 대한 기억 수집을 송동효 작가가 준비했다.

제주도민의 무사안녕기원으로 인간들의 생명과 죽어간 영혼들을 관장하는 시왕에 대한 의례로 <왕맞이-옛선생을 만나다>를 공연한다.

생사의 문제를 관장하는 신이니만큼 이 신에 대한 의례인 시왕맞이는 제주도 어디서나 오랫동안 전승되어 온 굿으로, 그 안에 음악•춤·놀이 등이 한데 어우러지고 지역민의 살아온 내력이 온전히 담겨있는 무속의례이다.

이번 상설공연에서의 시왕맞이는 제주도민과 관광객 등 제주섬의 모든 존재들의 무사안녕과 번영을 기원하는 의미를 가진다.

제주칠머리당영등곳의 역대 매인심방들을 원로하고 제주도민의 무사안녕을 기원한다.

자세한 문의는 (새제주칠머리당영등굿보존회(064-753-7812)로 하면된다.

• 사업 개요
<제주칠머리당영등굿의 전승현황과 전망 모색을 위한 학술세미나>
- 일정 : 2023년 11월 3일 오후 13:00~18:00 / 11월 4일 오전 9:30~12:00
- 주최 : 국가무형문화재 (사제주칠머리당영등굿보존회, (새한국무속학회 제주칠머리당영등굿 아카이브 사진전 <칠머리당 위로>
- 일정 : 2023년 11월 10일 오후 5시 OPEN
.<시왕맞이> 공연
- 일정 : 2023년 11월 10일 오후 6시~
- 장소 : 제주칠머리당영등굿전수관 공연장
- 주최 • 주관 : 국가무형문화재 (새제주칠머리당영등굿보존회
- 후원 : 제주특별자치도
- 문의 : 064-753-7812 / www.chilmeoridang.cr.kr(홈페이지)
* 보존화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http:://www.chilmeoridang.or.kr), 인스타 그런httpe://www.intagram.com/chilmerridang.)
을 통해 같이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