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제주도, 25~27일 강하고 많은 비
[날씨]제주도, 25~27일 강하고 많은 비
  • 뉴스N제주
  • 승인 2023.06.23 2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밤~25일): 제주도 50~120mm(많은 곳 중산간, 산지 150mm 이상)
·풍랑, 천둥·번개로 인한 안전사고 유의 및 많은 비로 인한 침수 피해 대비

제주지방기상청(청장 전재목)은 제주도 남쪽해상에서 점차 북상하는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24일(토) 밤에 제주도에 첫 장맛비가 내리면서 28일(수) 오전까지 이어지겠고, 25일(일)부터 27일(화) 사이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매우 강하고 많은 비와 강한 바람이 예상된다며, 인명과 시설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사전 대비가 필요하다는 당부와 함께 상세한 기상전망을 발표했다.

특히, 25일(일) 아침부터 밤 사이 제주도에 시간당 30mm 이상, 산지에서는 시간당 50mm 이상의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겠고, 25일(일) 오전부터 26일(월) 오전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해상에서는 24일(일) 밤, 제주도남쪽먼바다를 시작으로 25일(월)에는 제주도 전해상으로 물결이 매우 높게 일면서 호우·강풍·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겠다.

전재목 제주지방기상청장은 “올해 첫 장맛비이지만, 제주도에 강하고 많은 비와 강한 바람으로 위험기상이 예상되니, 시설물 점검 철저, 침수 피해 대비와 해상에는 높은 물결로 인한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란다"며 "항공기와 선박편의 운항에 영향이 예상되니, 사전에 운항정보를 반드시 확인할 것”을 당부했으며,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라고 밝혔다.

◆2023년 6월 25일~27일 예상되는 위험기상 설명자료

[ 6월 25일(일)~27일(화) 예상 기압계 모식도 ]
[ 6월 25일(일)~27일(화) 예상 기압계 모식도 ]

강수전망

제주지방기상청은 현재(6월 23일 오후) 제주도남쪽해상에 위치한 정체전선이 점차 북상하고, 중국 상해 부근에서 접근해오는 저기압이 함께 영향을 주어 24일(토) 밤부터 제주도에 첫 장맛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하였다.

(호우) 24일(토) 밤부터 제주도에 비가 내리기 시작하여 28일(수) 오전까지 내리겠고,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이 북동진하면서 점차 남~남서풍이 강하게 유입되는 25일(일) 아침부터 밤사이, 26일(월) 밤부터 27일(화) 새벽 사이에 제주도에 시간당 30㎜이상, 제주도 산지에는 시간당 50㎜이상의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면서 호우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겠고, 돌풍과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다고 전망하였다.

특히, 지형적인 영향으로 25일(일) 제주도산지와 중산간에는 150㎜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고 분석하였다.

따라서, 소하천, 우수관 및 상하수도 관거와 저지대 등 상습침수구역과 산지, 계곡에는 물이 급격히 불어나 범람과 침수로 인해 많은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철저한 사전 점검과 함께 비가 시작되기 전부터는 접근과 작업을 자제하고 ,등산객 또는 야영객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 예상 강수량(24일 밤부터 25일까지) >

○ 제주도: 50~120mm (많은 곳 중산간, 산지 150mm 이상)

또한, 28일(수) 이후에도 제주도 주변으로 정체전선이 머무르면서 비가 자주 내릴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안개) 한편, 비가 오는 곳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으로 짧은 곳이 있겠고, 내린 비로 인해 도로가 매우 미끄럽겠으니, 차량 운행시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하였다.

(변동성) 이번 강수는 정체전선의 발달정도와 이동경로에 따라, 강수집중시간과 강수집중구역에 대한 변동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의 기상정보를 반드시 참고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강풍과 풍랑 전망

(강풍) 25일(일) 오후, 제주도산지에 바람이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산지 90km/h(25m/s)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겠고, 26일(월) 아침에는 제주도 전지역으로 특보 확대 가능성이 높겠다고 전망하였다.

(풍랑) 24일(토) 밤, 제주도남쪽먼바다를 시작으로 25일(일) 아침에는 제주도 전해상으로 바람이 30~70km/h(9~20m/s)로 점차 강해지고, 물결이 2~4m로 매우 높게 일면서 그 밖의 제주도 해상에 풍랑특보가 확대 발표될 가능성이 높겠다고 밝혔다.

또한, 24일(토)부터 28일(수)까지 제주도전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고 짙은 안개가 끼는 해역이 있겠다고 전망하였다.

(유의사항) 28일(수)까지 강한 바람에 의한 안전사고 및 비닐하우스, 간판과 같은 야외 시설물에 대한 점검 관리와 높은 물결로 인한 해상 및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하고, 항공기와 선박편의 운항에 차질이 예상되니, 사전에 운항정보를 반드시 확인할 것을 당부하였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